2024-04-24 12:35 (수)
문체부, 어린이집→노인복지센터까지…국민 방문형 캠페인 확대
상태바
문체부, 어린이집→노인복지센터까지…국민 방문형 캠페인 확대
  • 민소진 기자
  • 승인 2015.11.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전통과 현재·미래를 들여다보는 '한국다움을 찾아서' 진행

(시사캐스트, SISACAST= 민소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우리 국민들의 문화적 자긍심을 높이는 국가브랜드 사업을 추진하고, 전국의 다양한 집단을 찾아가 대한민국의 전통과 현재·미래를 들여다보는 국민 방문형 캠페인 ‘한국다움을 찾아서'를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우선 문체부가 실시한 이번 캠페인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울산 송정초등학교 학생들은 ‘한국다움’을 묻는 질문에 ‘평화’와 ‘열정’, ‘통일’, ‘좋은 마음’과 같이 본인들이 기대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담은 낱말(키워드)을 말했다. 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문화가 있는 날’ 행사에 참석한 직장인들은 같은 질문에 ‘불금’, ‘칼퇴’, ‘치맥’ 등 직장인들의 일상이 드러나는 대답을 해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공공외교의 날’ 행사와 민속박물관,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신촌, 인사동에서 진행 한 ‘손글씨 릴레이’ 행사 등에서도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문체부는 또 대한민국을 지키는 군인과 경찰들이 생각하는 ‘한국다움’을 알아보기 위해 부대와 경찰학교 등도 방문하고 있다. 미래의 대한민국을 책임질 육사 생도와 전통무형문화유산을 지키는 국방부 취타대, 국내 파견연수 중인 동티모르 군악대 등 고유한 특징을 지닌 군인들을 찾아가서 그들이 생각하는 대한민국의 전통과 현재, 미래를 나타내는 주요 낱말들을 수집했다.

특히 육사생도들은 ‘통일’, ‘조국’, ‘세계 강국’, ‘도전’ 등 진취적이고 애국심이 드러나는 낱말(키워드)을 남겼고, 동티모르 군악대는 ‘따뜻한 마음씨의 한국인들’, ‘아시아에서 가장 고급스럽고 발전한 나라’, ‘추운 나라’, ‘사람, 교통, 음식, 날씨, 언어가 좋은 나라’ 등 기후나 문화적 차이를 반영한 독특한 아이디어와 함께 대한민국에 대한 답변을 했다.

문체부는 이외에도 방송을 통해 여군의 카리스마를 보여준 ‘독거미 부대’를 비롯해서 ‘중앙경찰학교 신임경찰’, ‘경찰대학생’ 등을 찾아가 ‘한국다움’에 대한 의견을 물어볼 예정이다.

또 문체부는 ‘한국다움’에 대한 외국인들의 의견도 모으고 있는데, 전 세계 문화원을 활용해 태극페이퍼 이벤트를 진행하고, 세종학당 학생들은 ‘한국다움’에 대한 글짓기와 태극페이퍼 쓰기 행사 등에 참여했다.

아울러 국내 대학 소재 국제교류원에도 찾아가 ‘한국다움’의 낱말(키워드)을 직접 손글씨로 써보는 체험시간도 보냈으며, 주한 외교관들이 태극 페이퍼에 그들이 생각하는 ‘한국다움’에 대한 글을 적고, 그들의 생각을 담아내는 영상도 촬영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한국다움을 찾아서'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을 직접 만나고 ‘한국다움’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을 알아간다는 점에 큰 가치가 있다며 학교와 국방부, 경찰, 직장 등 국민 계층을 대표하는 다양한 집단을 방문하여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의견을 모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문체부는 앞으로도 전 국민이 이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과 초·중·고등학교, 다문화센터, 노년층 복지센터 등을 지속적으로 찾아가 다양한 연령층을 만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