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1 (목)
아이유, 제제(Zeze) '표현의 자유' VS 선정성 논란
상태바
아이유, 제제(Zeze) '표현의 자유' VS 선정성 논란
  • 권지나 기자
  • 승인 2015.11.1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예술·다양성 놓고…허지웅-이외수-진중권 'SNS 설전' 이어져

(시사캐스트, SISACAST= 권지나 기자) 가수 아이유(22)의 새 미니앨범 '챗셔' 수록곡 '제제(Zeze)'의 선정성 논란이 '표현의 자유'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두고 SNS상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제제의 모티브가 된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펴낸 출판사 동녘의 문제 제기에 대한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영화평론가 허지웅은 7일 SNS에 "출판사가 문학의 해석에 있어 엄정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모든 문학은 해석하는 자의 자유와 역량 위에서 시시각각 새롭게 발견되는 것이다. 제제는 출판사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글을 게시했다.

하지만 소설가 소재원 씨는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SNS에 "예술에도 금기는 존재한다. 만약 내 순결한 작품을 누군가 예술이란 명분으로 금기된 성역으로 끌고 들어간다면 난 그를 저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후의 보루는 지켜져야 예술은 예술로 남을 수 있다. 그보다 창작의 고통을 모르는 평론가 따위의 말장난이 더 화가난다"고 썼다.

소설가 이외수도 아이유 '제제' 논란에 대한 의견을 묻는 네티즌에게 "전시장에 가면 '작품에 손 대지 마세요'라는 경고문을 보게 됩니다. 왜 손 대지 말아야 할까요"라며 에둘러 아이유를 비판했다.

허지웅이 이에 대해 "이외수 작가님은 자기 작품이 박물관 유리벽 안에 아무도 손대지 못하게끔 박제되기를 바라는 모양"이라는 글을 남겼다.

이외수 역시 허지웅을 겨냥한 듯한 "누군가 오스카 와일드에게 평론가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을 때, 평론가는 전봇대만 보면 한쪽 다리를 들고 오줌을 누는 개와 흡사하다는 논지의 대답을 했었지요. 저의가 어떻든 전봇대의 입장에서는 불쾌할 수밖에 없겠지요"라는 글을 적었다.

문화평론가 진중권 역시 출판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아이유 '제제'. 문학작품에 대한 해석을 출판사가 독점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이 시대에 웬만하큼 무식하지않으면 할 수 없는 망발"이라는 것이다. "문학에 대해 표준적 해석을 들이대는 것은 역사를 국정화하는 수준 떨어지는 행위다"

앞서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펴낸 출판사 동녘은 지난 5일 페이스북에 '아이유님. 제제는 그런 아이가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선정성 논란에 불을 지폈다.

동녘은 아이유가 "'제제'는 소설 속 라임오렌지나무인 밍기뉴의 관점에서 만들었고 제제는 순수하면서 어떤 부분에선 잔인하다. 캐릭터만 봤을 때 모순점을 많이 가진 캐릭터다. 그렇기 때문에 매력 있고 섹시하다고 느꼈다"는 인터뷰를 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고작 다섯 살, 아동 학대의 피해자인 제제를 성적인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아이유는 논란이 커지자 6일 자신의 SNS에 '제제'의 모티브가 된 곡 '나의 라임오렌지나무'가 자신에게도 정말 소중한 소설이라며 "저는 맹세코 다섯 살 어린아이를 성적 대상화하려는 의도로 가사를 쓰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다섯 살 어린이가 아닌 양면성이라는 '성질'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거듭 해명하면서도 "이 역시 어린이가 언급된 문장에서 굳이 '섹시하다'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오해를 야기한 저의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아이유의 소속사 로엔트리로 "원작 소설의 캐릭터에서 해당 곡의 '모티브'만을 얻어 재창작됐다"며 "아이유의 '제제'는 원작 소설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되거나 해석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또 다른 상상 속에 존재하는 완전히 새로운 캐릭터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엔트리는 이와 함께 아이유의 이번 앨범 타이틀곡 '스물셋' 뮤직비디오 역시 선정성 시비에 휩쓸린 것에 대해 "제작·기획 단계에서 특별한 의미 없이 준비된 소품이나 가사 일부에 맞추어 단편적으로 연출된 장면들이 하나의 성적인 코드에 맞추어 재해석되고 이로 인한 무분별한 억측들이 확산되며 본래 앨범에 담았던 진정성과 아티스트의 노력까지 왜곡된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