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0:03 (수)
정의화, "1월1일 0시 선거구 획정기준 전달"…"현행 246석 유지"
상태바
정의화, "1월1일 0시 선거구 획정기준 전달"…"현행 246석 유지"
  • 최희정 기자
  • 승인 2015.12.3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野, 정의장 막판중재 거절…"선거구 획정 기준 의장 마음대로 정할 수 없어"

(시사캐스트, SISACAST= 최희정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선거구 획정기준과 관련, "내년 1월1일 0시에 현행과 같이 지역구 의석수 246석을 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라"는 뜻을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의장은 3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 획정 기준을 의장 마음대로 정할 수 없지 않느냐. 현행이 246석이라 그것대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또 "양당이 합의하는 것이 가장 좋고, 그것이 253석이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비례성 때문에 합의가 안됐다"며 "새로운 합의가 안됐기 때문에 과거의 합의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이어 자의적 선거구 획정에 대한 일각의 우려와 관련, "선거구 획정은 선거구획정위가 전적으로 하는 것이다. 다른 의원들이 그것에 대해 어떤 말들을 하면 안된다"며 "획정위원들이 양심에 따라서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판단해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획정위를 여야가 4명씩 추천을 했는데 그분들이 지금 추천을 받은 이상 획정위원으로 양심상 올바르게 판단해야 한다"며 "정당에 어떠한 당리당략으로 움직이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선거구 획정안 직권상정시 본회의에서 부결될 수도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저는 부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 의장은 선거구 획정 관련 협상의 막판 중재를 위해 전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의 조찬 회동을 추진했지만 거절당했다.

이에 정 의장은 "내가 구상하고 있는 것을 대표들에게 보고 라도 드리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해 추진했는데 (대표들이) 다른 오해가 생길 수 있고, 이미 시기적으로도 초과를 해 크게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