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1 (목)
‘박물관으로 간 지하철1호선’전, 서울역사박물관 에서 개최
상태바
‘박물관으로 간 지하철1호선’전, 서울역사박물관 에서 개최
  • 정민호 기자
  • 승인 2011.09.0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단 학전(대표 김민기)과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강홍빈)은 ‘박물관으로 간 <지하철1호선>’전을 9. 8(목)~10. 5(수)까지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공동 개최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지난해 12월 7일 서울 지하철을 배경으로 다양한 인물군상들을 해학과 기지 넘치는 대사와 노랫말로 표현한 ‘록뮤지컬 지하철 1호선’의 도시사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여 실제 공연에 사용된 무대 장치, 의상, 대본, 포스터 등 각종 공연 물품과 자료를 기증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양측이 공동 기획하여 ‘박물관으로 간 <지하철1호선>’전을 개최하게 되었다.

‘록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우리나라 최초의 소극장 뮤지컬로 15년 동안 4,000회의 장기공연을 통해 71만 4천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커다란 반향과 인기를 누렸다. 독일 원작 <리니에 아인스>(<Linie1>)를 90년대 우리의 현실에 걸맞게 창의적으로 번안하여 원작의 한계를 뛰어넘은 것은 물론, 우리나라 공연문화사에 큰 획을 그었다고 평가된다.

뮤지컬을 특별기획전으로 재해석한 이번 전시는 극단 학전의 김민기 대표가 전시 콘텐츠는 물론 무대 장치와 의상 같은 전시 오브제를 직접 선정하는 등 공동기획자로서도 적극 참여하였다. 2008년 마지막 공연 이후 무대에서는 더 이상 만나볼 수 없었던 록뮤지컬 <지하철1호선>의 무대 장치와 의상 등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전시는 록뮤지컬 <지하철1호선>을 중심으로 이 작품이 탄생할 수 있었던 90년대 서울과 록뮤지컬 <지하철1호선> 공연을 둘러싼 무대 안팎의 이야기 등 크게 두 가지 주제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록뮤지컬 <지하철1호선>의 배경이 된 90년대 서울의 모습과 지하철1호선, 그리고 90년대 대학로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념’에서 ‘소비’의 시대로 전환한 90년대 사건·사고들 속에서 중국동포(선녀), 노숙인(문디, 땅쇠), 포장마차 상인(곰보할매),운동권학생(안경), 창녀(걸레) 등 등장인물을 <지하철1호선>의 실제 무대가 된 서울역~청량리역 주변의 모습을 배경으로 연출하여 현장감있는 전시를 구성하였다. 작품의 등장인물들은 실제 배우들의 땀과 눈물이 배인 무대 의상으로 연출되었고 주요 장면의 테마송이 함께 어우러져서 공연장의 분위기에 가깝게 연출하였다. 아울러 소극장 문화 전성시대를 이루었던 90년대 대학로와 학전도 조명하여 록뮤지컬 <지하철1호선>의 배경이 되는 90년대를 돌아보는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두 번째 부분에는 록뮤지컬 <지하철1호선>의 공연사적 의의와 평가를 전시하였다. 독일 원작 <Linie1>를 번안하여 1994년 첫 공연에서 2008년 마지막 공연까지 발자취를 공연 포스터와 사진 등을 시기별로 전시하였다.

또한 4,000회를 거듭하면서 공연계의 전설이 된 <지하철 1호선>은 수많은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독일 현지에서 그 작품성을 널리 인정받아 김민기 대표에게 수여되었던 괴테메달도 같이 전시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는 김민기 대표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록뮤지컬 <지하철1호선>이 막을 내리게 된 소회를 듣고, 주요배우들의 인터뷰 및 사진, 관객들의 공연 후기 등을 전시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게 하였다.

서울역사박물관은 국내의 대표적 도시역사박물관으로서 록뮤지컬 <지하철 1호선>의 도시사적 가치를 중시하여 국내에서는 최초로 공연소품, 세트 등을 활용한 특별기획전을 시민에게 선보이게 되었으며, 전시품들은 모두 소장품으로 영구히 보존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한국 박물관사에 있어서도 단일 뮤지컬 작품을 특별기획전과 접목시켰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지난 2003년 ‘근대 대중예술 소리와 영상’ 특별전을 개최한 바 있는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고미술품과 근대문물 자료뿐만 아니라 대중문화예술분야까지 확대하여 서울시민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수집·연구·전시 활동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