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더민주-정의당 손잡았다"…'범야권 협의체' 합의
상태바
"더민주-정의당 손잡았다"…'범야권 협의체' 합의
  • 최희정 기자
  • 승인 2016.01.2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심상정, 4·13총선 연대방침 확인…"주요 야권 지도자 만나 설득할 것"

(시사캐스트, SISACAST= 최희정 기자) 25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5일 회동을 갖고 4월 총선에 대비한 사실상 연대방침을 확인했다.

더민주 김성수 대변인과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공동 브리핑을 갖고 이날 오전 11시부터 이루어진 양당 대표간의 회동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들은 "문 대표는 심 대표가 신년기자회견에서 제안한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성에 적극 공감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문 대표는 야권혁신과 연대에 대한 그 동안의 논의 내용을 김종인 선대위원장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후속논의가 잘 이어지도록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심 대표는 선거법·노동5법 등 쟁점법안 논의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며 "문 대표는 파견법은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재확인, 선거법도 소수정당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답했다"며 "양당 대표는 범야권이 국민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함께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단순히 야권연대, 후보단일화라는 협소한 의미가 아니라, 야권이 큰 비전과 가치, 정책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정권 교체를 위한 프로세스까지 야권협의체를 통해 의견을 나누자는 차원"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심상정 대표가 더민주 김종인 선대위원장과 국민의당의 안철수, 한상진 위원장, 그리고 정동영 전 의원 등 야권의 주요 지도자들을 찾아가 이런 것들이 실질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조언도 듣고 요청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표는 지난 19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천정배 의원이 이끄는 국민회의와 정의당과는 비공식인 협의를 이어왔지만 결실을 맺지못했다"며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논의로 전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심 대표는 지난 20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 요구에 야당으로서 책임 있게 응답하고자 한다"며 "야당들에 민생과 정권교체를 위한 정치연합을 제안한다"고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성의 뜻을 밝혔다.

한편 이날 안철수 의원의 신당 국민의당과 천정배 의원의 신당 국민회의측 또한 통합에 전격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