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00 (금)
朴대통령, 김종인 '생일축하 난' 3번 거절…갈등 표면화?
상태바
朴대통령, 김종인 '생일축하 난' 3번 거절…갈등 표면화?
  • 최희정 기자
  • 승인 2016.02.0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최희정 기자) 2일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 생일 축하난을 보내려다 거절당한 사실이 알려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박 대통령이 더민주에 대한 감정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자 다시 “생일 축하난을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더민주가 박 대통령에게 생일축하난을 보내려고 했다가 거절당한 것과 관련, “'여야가 처리에 합의한 바 있던 법안들조차 처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축하난을 주고 받는 게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축하난을 거절했다”고 전했다.

정 대변인은 또 “이날 오전에 국무회의를 주재하느라 이같은 사실을 몰랐던 박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과의 오찬 이후 이를 보고 받고 현 수석을 크게 질책했다” 덧붙였다.

이에 따라 더민주는 김성수 대변인을 통해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에게 박 대통령의 생일축하난을 다시 전달키로 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오전 당 비서실에 박 대통령에게 축하난을 보내라고 지시했고, 비서실은 오전 9시께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전화해 박수현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을 통해 난을 전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 정무수석실은 한 시간 후 "정중하게 사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비서실은 "문희상 비대위원장 시절에 박 대통령이 생일축하난을 보낸 일이 있다", "야당 대표가 보내는 난이다"라며 모두 3차례 난을 보내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청와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자 박수현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하고 싶었던 마음"이라며 "다만 생일 축하가 아니라 유감의 말을 전하게 된 상황이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당 관계자는 "지금까지 대통령 생일에 난을 보낸 일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김 위원장이 지시해 예의를 갖춘 것"이라며 "대화와 국정운영에 대한 협조 의지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정치권에서는 “쟁점법안 처리로 갈등을 빚고 있는 더민주에 대한 박 대통령의 감정이 그대로 묻어난 게 아니냐”는 의견을 제기했다.

또한 이날은 박 대통령을 곤혹스럽게 했던 '정윤회 문건' 사건에 관계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비서관이 더민주에 전격 입당한 날이어서 여러 추측을 야기했다. 대구 출신인 조 전 비서관은 2013부터 2014년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 근무했으며 '청와대 문건유출 파동'으로 기소됐으나 지난해 10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한편 정 대변인은 조 전 비서관의 더민주 입당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만 답했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정권에 적잖은 타격을 입혔던 조 전 비서관이 더민주에 입당한 데 대해 불쾌해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