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3:37 (화)
전두환, "발포 명령 한 적 없다"…5·18 앞두고 '책임 회피' 논란 과열
상태바
전두환, "발포 명령 한 적 없다"…5·18 앞두고 '책임 회피' 논란 과열
  • 이하나 기자
  • 승인 2016.05.17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몇 백명이 총 맞아 돌아가셨는데…5·18 영령 정면 모독 발언"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하나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을 하루 앞둔 17일 “5·18 희생자의 분이 풀린다면 광주에서 돌을 맞겠다”는 입장을 밝힌 인터뷰가 공개돼 이목이 집중된다.

하지만 전 전 대통령은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에 발포명령과 관련, “발포 명령을 한 적 없다”고 책임을 부인해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7일 월간지 ‘신동아’는 지난달 27일 1997년 전 전 대통령이 내란·반란죄 등으로 수감됐을 때 사면을 요청하는 탄원 운동을 한 천태종 운덕 대종사가 서울 연희동 자택을 방문했을 때 가진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전 전 대통령은 신동아 기자가 “역사적 책임감으로 사과할 의향은 없느냐”고 묻자 전 전 대통령은 “광주에 내려가 뭘 하라고요”라고 반문했을 뿐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또 발포 명령과 관련, “그때 어느 누가 국민에게 총을 쏘라고 하겠어. 바보 같은 소리 하지 말라고 그래”라며, “보안사령관은 정보·수사 책임자요. 보안사령관이 청와대를 꺾고 이렇게는(발포 명령을 내리라고는) 절대 못 해”라고 강조했다.

전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 여사(77) 또한 “각하(전 전 대통령)께서 광주에 가서 돌을 맞아 5·18 희생자 유가족들의 오해와 분이 다 풀린다면 뭘 못 하겠느냐. 모두가 (전 전 대통령을) ‘5·18 책임자’라고 하는데 이걸(발포 책임을) ‘오케이’ 하는 건 별개 문제다. 목에 칼이 들어와도 아닌 건 아닌 건데…”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한편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민정기 전 비서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 전 대통령과 이순자 여사가 (신동아 보도에서) 언급한 내용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예상해 사전에 준비된 말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과거사에 대한 그분들의 정리된 입장은 회고록을 통해 밝히게 될 것”이라며, “전 전 대통령과 이 여사는 각각 회고록과 자서전을 출간하기 위해 원고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野, 전두환 발언에 ‘촉각’…우상호, “5.18 영령 정면 모독 발언"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을 하루 앞두고 “발포 명령을 내린적 없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야당 의원들이 그의 발언에 두고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당시 계엄군의 발포명령에 대한 책임을 부인한 것과 관련, "5·18 영령들을 정면으로 모독하는 발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러면 그 때 그 많은 군인들이 알아서 총을 쐈다는 것인가. 말도 안되는 소리를 그렇게 5·18 직전에 하고 있나"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또 "이런 문제에 대해서 면피 하려고 그렇게 할 필요 없다"며 "역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내란죄로 처벌 받은 양반이 지금와서 그런 얘기를 할 염치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전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

또한 전 전 대통령에 대한 거듭된 사회자의 질문에 "그 양반, 그 분 얘기는 그만하시죠. 저도 화나니까"라며 "정말 5·18 앞두고 그 분들은 입을 열면 안된다. 정말 국민들에게 상처주는 얘기"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이 전날 "내란죄로 형을 확정 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감 표명 추진과 참배 추진이 국립묘지 안장 등 특혜를 계속 누리기 위한 얄팍한 노림수 아니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전 전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를 향한 유감 표명과 망월동 참배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전두환 측에 따르면 사죄나 잘못했다는 말을 안 하겠다고 한다. 유감이란 말 속에 아프게 죄송하다는 궤변을 늘어놨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는 12·12사태와 민주화운동으로 정권을 찬탈한 쿠데타 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은 1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5·18민주묘지 참배설이 나오는 것과 관련, "죄인이 (신변 경호 등의) 전제조건을 건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해 "전직 대통령으로서 예우를 해달라고 하는데 광주 시민이 보기에는 광주에서 그런 학살을 저지르고 불법적으로 정권을 탈취했는데 이제와서 전직 대통령 예우를 해달라는 건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5·18기념재단 차명석 이사장과 정춘식 5·18 민주유공자유족회장, 김후식 5·18 부상자회장은 지난 11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한 식당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충립 한반도프로세스포럼 대표, 기독교계 인사 등과 간담회를 갖고, 5공화국 인사가 광주를 방문해 5·18민주화운동의 희생자들에 대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감 표명 의사를 전달했으나 "진정성이 없다"며 거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