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8 (금)
화순탄광 등 석탄공사 3개 탄광 폐광설 '솔솔'
상태바
화순탄광 등 석탄공사 3개 탄광 폐광설 '솔솔'
  • 권지나 기자
  • 승인 2016.05.27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군 등 반발 확산…"폐광은 탄광지역 주민 생존권 위협"

(시사캐스트, SISACAST= 권지나 기자) 화순탄광을 비롯해 대한석탄공사 산하 3개 탄광을 폐광하는 내용의 '에너지 공기업 기능조정안'이 알려지면서 전남 화순군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구충곤 전남 화순군수는 최근 성명을 통해 "정부의 일방적인 대한석탄공사 폐업과 3개 광업소 폐광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 주도의 일방적인 대한석탄공사 폐업과 3개 광업소 폐광 정책에 반대한다"며 "'제2의 석탄산업합리화 정책'이 될 폐광 정책은 탄광지역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으로, 그동안 지역과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사실을 무시하는 처사다"고 비판했다.


구 군수는 "피폐해진 폐광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탄광 감산정책과 폐광 정책을 철회하라"며 "이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화순군민과 폐광지역 모든 사회단체 등이 연대해 폐광 반대 범대책기구를 구성하고 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는 정부가 부실 공기업 정리를 이유로 대한석탄공사를 폐업하고 산하 3개 탄광을 오는 2021년까지 폐광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데 따른 것이다.


2017년 화순광업소, 2019년 태백 장성광업소, 2021년 삼척 도계광업소 등의 순으로 폐광한다는 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와 같은 기획재정부 자료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으나 파문은 가라않지 않고 있다.


화순군의회도 성명을 내고 "단순히 공기업 부채에 대한 해결책으로 폐광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산업 역군들과 지역 주민의 삶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며 "폐광지역의 경제 침체와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화순군의회는 "정부의 졸속 폐광계획을 당장 백지화하고 수십년 동안 석탄산업의 감산정책으로 피폐해진 폐광지역 경제 회생을 위한 획기적인 정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군의회는 "생존권 수호차원에서 전국 폐광지역의 모든 사회단체와 연대해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