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8:57 (수)
‘분식회계 관여’ 의혹 대우조선해양 전 CFO 밤샘조사
상태바
‘분식회계 관여’ 의혹 대우조선해양 전 CFO 밤샘조사
  • 이정인 기자
  • 승인 2016.06.2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 부행장 출신 2012~2015년 근무… “고재호 지시 없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정인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이 회사 재무총괄담당 김모 전 부사장(CFO)을 상대로 밤샘 조사를 벌였다.

김 전 부사장은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 첫 번째 소환자다.

앞서 검찰은 21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김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같은 날 오전 검찰에 출석한 김 전 부사장은 21시간의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고 다음날인 22일 오전 7시20분께 귀가했다.

조사를 마친 김씨는 고재호 전 사장의 지시를 받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런 일이 없었다고 답했다.

김 전 부사장은 해양플랜트 건조 사업 등 대우조선이 수주한 주요 프로젝트에서 발생하지 않은 매출을 반영하는 등 회계를 조작해 분식회계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별수사단은 김씨가 수조원대의 분식회계를 알고도 묵인했거나 직접 지시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날 조사에서 검찰은 대우조선의 수조원대 분식회계 과정에 김 전 부사장이 관여한 단서를 확보하고 김 전 부사장을 상대로 허위 매출을 반영하는 등 회계를 조작했다는 혐의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김씨는 해양플랜트 사업의 불확실성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 부행장 출신인 김 전 부사장은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대우조선해양 재무총괄담당 부사장(CFO)으로 일했다. 당시 최고 경영자는 특별수사단 수사선상에 오른 고재호 전 사장이다.

이 기간 김씨는 대우조선의 재무제표 작성 및 공시와 회계·원가관리, 대주주 산은과의 MOU 성과목표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검찰은 이 업무가 분식회계와 직접 관련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2009년부터 부행장 출신들을 대우조선해양 CFO로 임명해 자금을 관리했다.

검찰은 김씨가 산업은행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산은 측이 대우조선의 비리를 묵인한 정황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5일 대우조선해양의 2013~2014년 분식회계 규모를 1조5342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산은 측이 분식회계 적발을 위한 ‘재무이상치 분석시스템’을 구축해 놓고도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2013년 2월 이후 재무상태 분석을 실시하지 않았다고도 지적했다.

특별수사단은 감사원으로부터 세부 자료들을 넘겨받아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분식회계 규모를 명확히 하기 위해 2006년 남상태 전 사장 취임 이후 대우조선해양이 진행한 500여건의 사업 프로젝트를 전수 조사 중이다. 감사원 조사에는 해양플랜트 프로젝트 사업만 반영돼 있어 검찰 조사결과 분식회계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별수사단은 지난 17일 남 전 사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물류운송 협력업체 H사 정모(65) 회장을 구속하는 등 경영진 비리에 대한 수사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남 전 사장에 대한 소환 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