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10 (금)
미국, 대북제재 결의 위반 중 기업 추가 조사
상태바
미국, 대북제재 결의 위반 중 기업 추가 조사
  • 이하나 기자
  • 승인 2016.09.2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 정부에 압력 강화 방침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하나 기자)

미국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한 의심이 있는 중국기업을 추가로 조사하고 있으며 앞으로 중국 정부에 북한 제재를 강화하라는 압박을 가할 방침이라고 NHK가 29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대니얼 프리드 미국 국무부 제재정책 조정관은 전날(현지시간)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 태평양 소위의 청문회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프리드 조정관은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와 미국 정부의 독자적인 대북제재에 관해 "위반자를 적극적이고 끈질기게 추적하고 있다"면서 미국 정부가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에 연루한 자금세탁을 저지른 중국 훙샹(紅祥) 실업 등을 제재하고 형사 소추한데 이어 "제재를 피해 빠져나가는 다른 중국기업에 대해서도 제재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명했다.

또한 프리드 조정관은 북한이 주로 중국을 향한 석탄 수출을 통해 연간 1000억엔(약 1조821억원)의 외화수입을 얻고 있다며 유엔 안보리가 협의를 계속하는 추가 제재에서 석탄의 금수조치를 강화할 생각임을 거듭 확인했다.

미국에선 대북제재 위반 사태와 관련, 중국에 대한 대응을 놓고 의회를 주도하는 야당 공화당이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미중관계를 배려해 중국기업을 제재하는데 주저한다면서 대중 압박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