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대한민국 심장부 잇단 火魔 안전불감증 심각 “국민 불안”
상태바
대한민국 심장부 잇단 火魔 안전불감증 심각 “국민 불안”
  • 박정아 자유기고가
  • 승인 2008.02.2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숭례문 화재 11일만에 정부중앙청사 다시 불…

스프링클러 하나 없는 무방비 중앙청사
“99년 불난뒤 화재방지시설 없어” 해명
소 잃고도 외양간 안고친 정부에 한숨만
누전 등 원인인 듯…안전 불감증이 문제

지난 21일 오전 0시 32분께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국무조정실이 위치해 있는 5층 503호와 504호에서 불이 났다. 불이 나자 청사에서 야근하던 31명이 비상계단을 통해 옥상으로 대피했고 부상자 등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국무조정실 전체인 240㎡와 옆에 있는 501호, 502호 사무실이 그을렸으며 조정실 내부의 집기와 문서의 일부가 불에 타 훼손됐다.

큰 불길은 출동한 소방대원 130명과 소방차 52대에 의해 32분 만인 오전 1시 4분께 잡혔다. 옥상에 대피한 이들은 1시간여 만에 건물의 열기가 가라앉고 연기가 빠지자 119구조대의 안내에 따라 비상계단을 통해 안전하게 현장을 빠져나왔다.

소방당국은 추가 화재를 막기 위해 청사의 전기를 모두 끊었으며 남은 연기를 배출시키려고 창문을 모두 열어둔 상태다. 소방당국은 화재 당시 경보음은 울렸으나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은 작동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경찰은 현장 감식과 신고자 및 대피자들의 진술을 통해 정확한 화인을 조사 중이다. 국무조정실은 국무총리 소속 보좌 기관으로 중앙 행정기관과 국무총리 소속 기관을 지휘감독하고 정책을 조정ㆍ심사하는 장소다.

국보1호 숭례문 화재사건으로 국민들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21일 정부의 심장부 역할을 하는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 국무조정실에서 불이 나자 고질적인 안전불감증을 질타하는 목소리와 함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지난달 7일 40명의 인명을 앗아간 경기 이천 냉동창고 화재 때 소방시설 미작동으로 초동 진화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쏟아졌는데도 정부청사에 초동진화의 필수 소방시설인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움직이지 않는 행정력’에 비난이 집중되고 있다.

더구나 정부 중앙청사에는 화재·구조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소방방재청이 입주해 있었는데도 이 같은 화재가 발생하자 “제 집 단속도 못하냐”는 질타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무방비 청사…스프링클러 하나 없었다

21일 새벽 화재가 발생한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는 1970년 12월말 완공된 건물로 스프링클러 나 화재감지기 조차없는 `무방비 청사’다. 중앙청사는 유사시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육안으로 확인한 뒤 소화기 또는 출동한 소방차에 의존하는 `원시적인’ 방식으로 화재를 진압해야 하는 비(非) 현대식 건물이다.

서울 종로구 세종로 55번지에 위치한 중앙청사는 지난 1967년 7월29일부터 1970년 12월23일까지 3년5개월간 공사를 거쳐 완공됐다. 대지면적은 1만8천582.4㎡(5천621.15평)에 건축면적은 5천601.18㎡(1천694.36평)로 지상 19층, 지하 3층, 옥탑 3층 규모다.
 
지상과 지하를 포함해 전체 높이는 96m이며, 당시 총공사비는 43억8천950만원이 들었다. 청사 신축 당시인 60년대말에는 소방법상에 스프링클러 설치 조항이 없어 이번 화재가 난 중앙청사 역시 스프링클러는 물론 화재감지기가 설치돼 있지 않다.

다만 최근 들어 화재 위험성 등을 감안해 1층에만 스프링클러를 설치했을 뿐 나머지 층에 대해서는 낙후된 건물구조, 정부 청사 이전, 예산 등의 문제로 인해 스프링클러 설치를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스프링클러가 없는 나머지 층에는 소화전과 소화기를 집중 설치했지만 대형화재에는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다는 게 소방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소화전이나 소화기로는 유사시 화재에 대응하기 어렵다”면서 “청사 이전 문제 등으로 인해 스프링클러의 설치는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중앙청사는 화재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보험에 가입돼 있으며, 한국화재보험협회를 통해 모두 947억원을 보상받을 수 있다.
 
행자부 관계자는 “시설이 낙후된 중앙청사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리모델링을 통해 정비를 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라며 “하지만 행정도시 이전 문제가 급선무인 만큼 2012년 행정도시 이전이 본격화된 뒤에야 리모델링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잇단 화재로 불안감 가중

600년 동안 자리를 지킨 국보 1호 숭례문이 무너진 지 열흘 만에 장차관급을 비롯한 고위 공무원들이 국가 정책을 심의하는 국무조정실에서 불이 나자 시민들은 `흉조’라는 생각을 털지 못하는 모습이다.

21일 0시 32분께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5층에서 느닷없이 하얀 연기가 나오면서 시뻘건 불길이 치솟자 현장에는 종로구ㆍ동대문구ㆍ중구 등지 주민들 수십 명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소방당국과 경찰이 현장 감식에 착수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중인 가운데 시민들은 소방대원들에게서 `인명피해는 없는 것 같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하나둘 자리를 떠났다.
 
현장에 출동한 한 소방대원은 “불은 그렇게 크지 않았지만 주요 관공서라서 출동한 인원이나 장비가 많았다”며 “숭례문과 정부종합청사를 연결하는 건 분명한 미신이다. 소방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나빠질까봐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새벽 0시 32분께 정부 중앙청사 국무조종실이 위치한 5층 503호와 504호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불이 나 출동한 소방대에 의해 30여분만에 진화됐다. 불이 나자 야근 업무를 하던 공무원 등 30여명은 비상계단을 통해 옥상으로 대피,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 불로 국무조정실 142㎡가 불에 타면서 내부 집기와 문서 일부가 소실되고 불길이 번지면서 502호와 505호, 6층 604호도 그을렸으나 실제 정부의 중요 문서들이 보관된 곳이어서 유·무형의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당국은 불이 난 청사가 국가 주요 관공서라는 점을 감안해 120여명의 소방대원과 64대의 소방장비를 동원해 진화에 나섰으며 소방재난본부장이 직접 진화작업을 지휘했다.

경찰조사에서 최초 목격자인 청사 방호원 김모씨(38)는 “화재 당시 사무실 문은 잠겨 있었다. 소화기로 불을 끄려고 했으나 여의치 않아 119에 신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누전이 화재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부 중앙청사는 국무총리 소속 보좌 기관으로, 중앙 행정기관과 국무총리 소속 기관을 지휘감독하고 정책을 조정·심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며 지난 1970년 완공된 건물로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이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 누전 등 원인…안전 불감증이 문제

합동조사단은 ‘전기 누전’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소방당국은 추가 화재를 막기 위해 청사의 전기를 끊었으며, 남은 연기를 배출시키기 위해 창문을 모두 열어뒀다.

전기안전공사 관계자는 “화재 이후 차단기가 제대로 작동해 전원을 끊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는 누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귀띔했다.

소방당국에서는 ‘전열기구 과열’도 유력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청사내 사용금지된 개인 온풍기 등 전열기 사용이 적지 않아 일상적 화재위험이 도사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총리실 한 관계자는 “(청사관리소가) 온풍기 사용을 못하게 하고 점검도 하지만 근무시간인 오후 6시가 지나면 난방을 꺼 개인 전열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근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중앙청사가 외부인 출입이 거의 불가능한 장소인 데다 화재 당시 5층에는 직원이 한 명도 없었다는 점 등에서 방화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정부중앙청사에서는 지난 1999년에도 4층 통일부 사무실에서 불이 났다. 당시에도 화재로 이산가족 관련 공문서를 비롯한 중요 정부문서들이 소실됐다.
 
이번 국무조정실 사무실 화재는 초기 발견자인 김상철(38) 청사화재방호원이 화재 발견 직후 주변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등으로 자체 진압을 시도하다 실패, 119에 신고하는 바람에 신고 전 최소 10분 이상 불이 타올랐다는 게 소방당국의 판단이다.

소방 관계자는 “소방관들이 현장 도착 직후 살펴본 바로는 이미 화재가 최고조에 이르렀다”며 “화재발생시 바로 신고했다면 절대 그런 상태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1999년 통일부 사무실 화재 당시에도 몇몇 공무원들이 소화기와 소화전으로 자체 진화를 시도했지만, 소화기 미작동, 약한 소화전의 수압 등으로 진화에 실패해 같은 실수를 저질렀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청사 내부에 스프링클러가 없는데다 40년이 다 된 오래된 건물이어서 행정자치부의 화재 예방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