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51 (수)
6일 국정조사 청문회, 대기업 총수 혐의 피해가고…국회의원 호통만 난무
상태바
6일 국정조사 청문회, 대기업 총수 혐의 피해가고…국회의원 호통만 난무
  • 최희정 기자
  • 승인 2016.12.0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최희정 기자)

6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1차 청문회에 9명의 대기업 총수들이 나왔다.  하지만 의원들의 질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집중됐고 본질에서 벗어난 질문과 호통으로 비선실세 국정농단의 전모를 파헤치지는 못했다. 

기업총수들은 모두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에 대가성이 없었다고 밝혔고 청와대의 출연 요청을 거절하기 어려웠다며 강제성을 일부 시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업 특혜나 총수 사면 등의 거래는 없었다는 일관된 진술을 했다. 

우선 이재용 부회장은 최씨 측 승마 지원에 100억 원의 거액을 지원한 데 대해 사과하고 지원당시 최씨를 몰랐다고 말했다.  또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관해 국민연금의 찬성 결정에 대가성이 있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또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형사책임 대상자와 관련, "제가 (형사책임을) 져야 한다면 회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참고인으로 나온 주진형 전 한화증권 사장은 “합병 반대 후 물러나야 할 것이라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미르·K스포츠재단 후원금 70억 원 출연에 대가성은 일절 없었다고 해명했다.  신 회장은 이어 '면세점 특허권 획득과 형제의 난 수사와 관련해 추가로 금원을 제공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것은 전혀 관계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2월 박 대통령과 독대 후 K스포츠재단에 80억 원 추가 출연을 요청 받았지만 방법이 부적절해 거절했다고 밝혔다.  면세점 관련 의혹도 면세점은 SK그룹으로썬 너무 작은 부분이라 대가성이 없다고 부인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조원동 전 청와대 수석이 만나자고 해서 직접 만났다며 조 전 수석이 이미경 부회장이 회사를 떠나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이 부회장이 퇴진을 하지는 않고 9월 말 미국에 가서 글로벌 사업을 담당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한 것은 몇 번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두 번 만났다"라며 "CJ 그룹이 문화사업을 많이 하니까 열심히 해달라는 격려를 했다"고 말했다.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기업모금을 전경련이 주도한 점을 인정하면서도 재단의 실질적 관리자인 박근혜 대통령 '비선 최순실'에 대해선 "전혀 모른다"고 밝혔다.

앞서 이 부회장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기업모금을 전경련이 주도한 데 대해선 "그 당시 청와대의 지시와 요청을 거절하기 어려웠다"고 청와대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는 또 '과거 기업모금 사례와 이번 최순실 일당이 주도한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의 차이점을 말해달라'는 최교일 의원의 질의에 "청와대가 여러가지 세세하게 참여했다는 게 차이점"이라고 거듭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 기업 강제 모금임을 에둘러 강조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최순실 일당이 주도한 미르·K스포츠재단 기업 강제모금에 대해 "최순실 재단인줄 몰랐다"고 억울함을 주장했다.

특히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전국경제인연합회의 해체와 함께 환골탈태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부회장은 청문회에서 전경련 탈퇴 의사를 묻자 "저희(삼성)는 탈퇴하겠다"고 말했고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겠다"고도 선언했다.

최태원 SK 회장과 구본무 LG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회장도 전경련 탈퇴에 동의했다.

앞서 안민석 더민주당 의원이 기업 총수들에게 전경련 해체에 반대하는 의사가 있을 경우 손을 들어달라고 요청하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가장 먼저 손을 들어 반대 의견을 나타냈고 구본무 회장, 정몽구 회장 등 총 6명이 차례로 거수했다.

구 회장은 이 때 직접 발언권을 얻어 "전경련은 헤리티지 재단처럼 운영하고 각 기업들의 친목단체로 남아야 하는 게 내 의견"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손을 들지 않았다. 전경련 해체론에 동의한 것이다.

한편 이날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전경련 회장 자격으로 참석해 "(전경련) 해체는 제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혼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여기서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즉답을 회피했다.

이날 특위 위원장인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오전 질의가 끝날 무렵 총수들에게 “정경유착을 하지 않겠다는 각오와 약속을 하겠느냐”고 물었다.  총수들은 침울한 표정으로 답을 하지 않았다. 

이날 국회의원들은 자신들의 책임은 묻지 않은 채 기업 총수들만 정경유착의 주범으로 몰고 자신들은 막말을 서슴치 않았다.  국회의원들이 과연 그럴 자격이 있는지 의문스럽다는 국민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