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8 (금)
반기문 “사드 찬성” Vs 문재인 “쉽게 취소는 안 되지만 차기 정부로 넘겨”
상태바
반기문 “사드 찬성” Vs 문재인 “쉽게 취소는 안 되지만 차기 정부로 넘겨”
  • 윤관 기자
  • 승인 2017.01.15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 논란 외교적 해결 필요성은 둘 다 인정 ”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유력 대권 잠룡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드 배치 논란에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 반기문 전 총장은 명확한 찬성의사를 밝혔고,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드 배치 결정을 쉽게 취소할 수 없으나 차기 정권에서 주변국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반기문 전 총장은 15일 경기 평택 천안함 기념관을 방문해 사드배치와 관련, "북핵문제나 북으로부터 야기되는 여러 가지 한반도 위협이 없으면 사드는 필요 없다"며 "그러나 준 전시상태 같기 때문에 정부가 그런 조치를 취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찬성 입장을 강조했다.
 
그는 다만 "그러나 주변국과의 관계가 있는데 외교적으로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 전 총장은 최근 사드 배치에 불만을 품고 각종 재제를 가하고 있는 중국과 관련, "한중관계는 안보 뿐 아니라 정치경제사회 다방면에서 발전했다"며 "외교적으로 잘 협의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핵문제로 인해 야기된 한반도 긴장상태를 어떻게 해결하고 남북 관계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중요하다. 깊이 숙고하고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한반도 주변 관계국과 긴밀히 협의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외교장관으로서,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근무했기 때문에 제가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보도된 지난 13일 뉴시스와의 신년인터뷰를 통해 사드 문제 해법과 관련, "사드 문제는 다음 정부로 미루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사드 배치 결정을 취소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한미간 이미 합의가 이뤄진 것을 그렇게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기면, 차기 정부가 국회 비준을 포함한 공론화 과정도 갖고 중국과 러시아를 대외적으로 설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여의도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유력 대권 잠룡인 반 전 총장이 사드 배치에 명확한 찬성 의사를,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 결정을 쉽게 취소될 수 없다고 밝힌 것은 중도층의 표심을 얻고자 하는 발언으로 보인다”면서 “이를 위해 두 사람은 치열한 외교ㆍ안보 공약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