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NHN-문화재청, 문화 콘텐츠 구축 및 확산 업무 협약
상태바
NHN-문화재청, 문화 콘텐츠 구축 및 확산 업무 협약
  • 이민정 기자
  • 승인 2011.12.20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이 문화재청과 손잡고 디지털 문화유산 확산에 발벗고 나섰다.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과 문화재청(문화재청장 김찬)은 20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우리의 문화유산을 온전히 다음 세대에 전하고자 문화 콘텐츠 구축 및 확산 등에 대한 ‘문화유산의 활용과 보호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찬 문화재청장, 박영근 문화재활용국장, 김병기 정보화기획팀장, NHN 김상헌 대표이사, 한성숙 검색품질센터장, 김지현 제휴협력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공동으로 ▲ 문화유산 및 문화재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구축 ▲ 거리뷰 촬영 통한 디지털 문화유산 구축 협력 ▲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 바로 알리기 대국민 홍보 캠페인 등 다양한 방면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우리 문화유산 디지털화를 통한 보존 및 확산에 힘쓰기로 했다.

문화재청은 보유하고 있는 문화재에 대한 해설 및 위치 정보 제공 등 문화유산 콘텐츠 공유 및 지원에 나서고, NHN은 문화유산에 대한 위치정보 활용 등에 대한 협력에 적극 나섬으로써 IT를 통한 우리 문화유산 보존에 상호 협력하게 된다.

이로써 문화재청의 지원으로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문화유산 관련 정보들이 NHN의 앞선 검색 기술력과 디지타이징(Digitizing) 기술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로 재구축됨으로써,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NHN과 문화재청이 함께 구축한 문화유산 관련 콘텐츠는 No.1 검색 포털인 네이버 내 검색, 지도, 백과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며, 두 기관은 우리의 문화유산을 후대에 전하기 위한 문화재 보존 사업 등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문화재청과 NHN은 지난달 국내 최초로 네이버 지도 서비스 내 국립고궁박물관을 직접 관람하는 것 같은 ‘뮤지엄뷰’를 선보인 바 있다.

NHN은 문화재청의 지원으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등 국내 대표적인 박물관 내부 전시실 및 유네스코 지정 7대 세계유산 그리고 경복궁, 고궁, 경주와 제주 지역 등 문화 유산에 대한 촬영을 통해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온라인에서 보다 확산시킬 계획이다.

김찬 문화재청장은 “인터넷 전문기업인 NHN과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을 통해 문화유산 분야의 콘텐츠 확충과 정보서비스의 확대 및 품질 향상의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문화재청은 앞으로 NHN과 함께 문화유산의 가치창출과 국민들에게 품격 높은 문화유산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HN의 김상헌 대표는 “우리 문화유산 보존 및 확산에 힘써온 문화재청과의 이번 제휴로, 디지타이징된 디지털 자산을 통해서도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적극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셈”이라며, “앞으로도 NHN은 문화유산 등 양질의 콘텐츠들이 보다 가치 있게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