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53 (목)
LH, 포천시와 지역개발 기본협약(MOU) 체결
상태바
LH, 포천시와 지역개발 기본협약(MOU) 체결
  • 이상희 기자
  • 승인 2017.06.1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상희 기자)

- 청년임대주택 및 지역현안사업 상호 협력 추진
- 구리~포천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BRT(포천~도봉산역)등 광역교통시설
  확충에 따른 개발수요 증대에 대응한 지역개발사업 지속 발굴 추진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상우, http://www.lh.or.kr)는 19일 포천시청에서 포천시(시장 김종천)와 지역개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H는 '15년부터 지역발전 파트너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전국 45곳의 지자체와 지역개발 기본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경기북부지역에서는 남양주‧구리시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이다.
 
 포천시는 최근 6년간,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주택공급은 정체되어 정주인구감소 등의 문제가 유발되고 있다. 향후 용정산업단지(95만㎡), K디자인빌리지(50만㎡)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본격 입주하게 되면 주택공급물량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지역수요에 맞춘 종합적 지역개발계획 수립 및 추진이 필요하다는 사안에 양 기관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이번 협약에 따라 LH와 포천시는 포천시 중장기 도시발전구상 및 사업화 방안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새정부 정책사업인 청년임대주택 공급 등을 위해 유휴 공유지를 활용한 공공주택 건설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최근 도시노후화 및 인구감소 등 도시쇠퇴가 우려되고 있는 포천시의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발전을 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구리~포천고속도로 개통(‘17.6.30) 및 BRT(간선급행버스, 포천송우지구~도봉산역), 지하철7호선 연장(도봉산역~포천시)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계획에 따른 역세권 개발을 통해 도시공간구조 개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상엽 LH 서울지역본부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그 동안 주변지역에 비해 도시개발이 정체되어 있던 포천시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발전시키고, 신정부 주거정책인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LH는 개발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역맞춤형 개발사업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새정부 정책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후보지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이다.

(사진제공=L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