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한국당과 민주당, 국정원TF 놓고 심각한 시각 차이 드러내
상태바
한국당과 민주당, 국정원TF 놓고 심각한 시각 차이 드러내
  • 윤관 기자
  • 승인 2017.07.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한테 毒이 될까?”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원 TF를 놓고 심각한 시각 차이를 드러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국정원 TF의 정치관여 가능성을 우려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 적폐 청산을 주장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국정원이 본래적인 대북정보수사 기능이 아니고 대북협력기관(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선 국민과 함께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은 본래적 기능이 대북정보수사 기능이다. 그런데 지금 원장으로 취임하시는 분이 제 기억으로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 대북협력파트너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대표는 “98년도에 DJ정권 들어오고 난 뒤 국정원 내부에서 대공수사기능을 담당하던 주요부처 사람들이 700명이 해고된 적이 있다”며 “그때부터 사실상 국정원의 대북첩보수집이나 대북감시 기능이 사실상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98년 권영해 북풍사건 때 CIA 전자정보를 항소심에서 재판에서 제출하는 바람에 제가 알기로는 그 이후에 미국 측의 대북전자정보를 노무현 정부 끝날 때까지 차단한 일이 있다”면서 “일체 대북전자정보를 받지 못하고 차단당한 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의 거침없는 발언은 계속 이어졌다.
 
그는 “국정원TF를 구성해서 활동하는 것이 그자체가 정치관여”이라면서 “국정원에 엄격하게 금지된 정치관여를 스스로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참 걱정스럽고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가정보원 폐해는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추가 현안 서면 브리핑에서 “과거 정권에서 자행된 국정원의 정치공작, 위법과 탈법, 헌법유린 등이 지속적으로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15년 이탈리아 해킹프로그램 구매를 담당한 국정원 임모 과장이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을 상기시키며 “(이 사건으로) 민간인 사찰과 선거개입 의혹사건은 묻히게 됐다. 당시에도 타살이냐 자살이냐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명확히 밝히지 못하고 사건은 종료 됐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오늘 언론을 통해 임모 과장 부친은 타살의혹을 제기했다. 수없는 타박상 흔적과 일부가족의 접근도 차단된 채 장례가 치러졌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면서 “가족들의 합리적인 의심과 의혹제기에 당국은 진실규명으로 화답해야 한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당시 국정원이 2012년 18대 대선 무렵에 8억원의 예산으로 구입한 관련 프로그램은 메신저 앱과 스마트폰 해킹을 위한 것으로 대선 개입과 민간인 사찰 의혹이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원세훈 당시 원장과 MB 정권 권력핵심의 댓글사건 획책과정과 감시프로그램 연관성도 밝혀야 할 부분”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이번 새로운 국정원 지휘부는 적폐청산 TF에서 임모 과장 타살의혹과 함께 선거개입과 민간인 사찰 부분도 철저히 조사해 불법이 있다면 엄정한 법집행으로 단죄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국정원TF는 현 여권과 구 여권의 대결이다. 국정원TF의 활동 범위와 내용에 따라서 구 여권이 받는 타격은 상상이외로 클 것”이라며 “반대로 국정원TF가 또 다른 형태의 정치관여가 될 경우에는 현 정부가 국정원 개혁을 악용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적폐 청산이 될지 아니면 또 다른 형태의 정치관여가 될지는 아직은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며 “국정원 TF가 누구에게 毒이 될지 여부도 매우 궁금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