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청와대의 박 정부 민정수석실 문건 공개, 정치권의 반응은?
상태바
청와대의 박 정부 민정수석실 문건 공개, 정치권의 반응은?
  • 윤관 기자
  • 승인 2017.07.15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관련 문건도 발견…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실 문건을 공개하자 여권과 자유한국당은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민정비서관실 공간을 재배치하던 중 7월3일 한 캐비넷에서 이전 정부 민정비서관실에서 생산한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날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한 내역도 포함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수석비서관회의 자료, 2014년 6월11일부터 2015년 6월24일까지 장관 후보자 등 인사 자료, 국민연금 의결권 등 각종 현안 검토 자료,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 기타 자료 등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자료 1건도 있다.
 
박 대변인은 “이들 자료가 대통령기록물인 것은 맞다”면서도 “다만 자료들에 비밀 표기를 해 놓지 않았기 때문에 대통령지정기록물은 아니다라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삼성 관련 자료에는 “삼성 경영권 승계 국면 → 기회로 활용, 경영권 승계 국면에서 삼성이 뭘 필요로 하는지 파악, 도와줄 것은 도와주면서 삼성이 국가 경제에 더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 삼성의 당면과제 해결에는 정부도 상당한 영향력 행사 가능,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대응, 금산분리 원칙 규제완화 지원이라는 대목이 있다”고 밝혔다.
 
여권과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문건 발견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청와대 브리핑 내용에 대한 보다 명확한 사실 관계 파악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전 대변인은 “관련 자료들이 검찰 수사에 필요한 사안일 경우 적법한 절차대로 처리돼야 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지난 7월 3일 해당 문건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14일인 오늘까지 문건에 대해 함구하다 갑작스럽게 오늘에 이르러 공개한 것에 어떤 정치적 고려가 있었던 것인지 의아스럽다”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15일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실 문건의 진실은 ‘적폐청산’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작년 뜨거운 촛불민심도 열 수 없었던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캐비넷의 빗장이 드디어 풀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세월호, 국정교과서, 간첩사건 등 전 분야에서 벌어진 대통령을 비롯한 권력 최정점 인사들의 후안무치한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하나씩 드러날 무시무시한 진실을 마주하기가 두려울 지도 모른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권력에 의해 저질러졌던 수많은 폐단들을 하나씩 정리하고 정의를 바로세우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번 문건 공개 건은 구 여권으로선 치명타가 될 가능성이 있다”며 “또 여권은 향후 문건 내용을 바탕으로 구 여권에 대한 총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결심 공판이 다음달 2일로 예정된 상황에서 이번에 발견된 문건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여부에 정치권과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