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금호타이어 매각 조건 수용한 채권단, 매각저지 대책위·금호 전직 임직원 매각 반대…그룹 재건이 목표
상태바
금호타이어 매각 조건 수용한 채권단, 매각저지 대책위·금호 전직 임직원 매각 반대…그룹 재건이 목표
  • 김보민 기자
  • 승인 2017.08.04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김보민 기자)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 측 상표권 계약 수정 요구를 수용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 해외매각저지 대책위원회와 금호타이어 출신 전직 임원들이 금호타이어 매각에 반대하고 나섰다.  금호타이어 매각 성사와 관련해 금호그룹이 채권단 수용 요구를 받아들일지도 최대 변수다.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따르면 채권단은 채권은행을 대상으로 금호타이어가 금호산업에 20년간 상표권 사용료를 연 매출액 중 0.5%를 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중국 더블스타와 맺은 계약서를 변경하는 안을 의결했다.

더블스타가 제시한 요구안 0.2%요율과 5년 의무 사용 후 해지 가능 조건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부담은 채권단에서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자금으로 지원하는 조건이다. 이는 박 회장이 제시한 사용요율 0.5%, 사용기간 20년을 받아들인다는 의미다. 

채권단은 금호산업에 오는 30일까지 상표 사용 계약 수용 여부에 대한 회신을 요청했다.

앞서 채권단은 금호산업에 줄 상표권 사용 요율을 0.2%, 사용기간을 5+12년(5년 의무사용, 이후 15년 추가사용 검토)으로 하겠다는 방안을 박 회장 측에 제시하고 박 회장이 요구한 사용 요율 차이인 0.3%는 금호산업에 한꺼번에 지급하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박 회장 측은 채권단의 제안은 더블스타가 5년 뒤 금호타이어라는 상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0.3%의 사용 요율만 받는 불이익이 크다며 계약서에 ‘상표권 사용료를 12년 6개월간 0.5%씩 준다’는 문구를 계약서에 써 달라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채권단은 상표권 사용기간도 박 회장 측의 제안대로 12년 6개월에서 20년으로 할지 논의한 결과 모든 조건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제 박 회장의 최종 결정만이 남은 상태다.  그러나 금호타이어 해외매각저지 대책위원회의 반대가 만만치 않다.  대책위는 금호타이어 광주, 전남 곡성 고장에 소속된 노조와 현지 도급사, 협력사로 구성되어 있다. 

대책위는 매각을 중단하지 않으면 총파업 등 강력한 투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대책위는 “금호타이어가 더블스타로 매각될 경우 874개 독자 기술과 글로벌 특허 50여 건의 중국 유출 군용 타이어 납품 차질, 국내 공장 단계적 축소와 폐업이 우려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주지역 시민도 금호타이어 매각에 반대하는 비율이 84.1%로 ‘찬성한다’는 8.7%에 불과하다.  

한편 김창규 금로타이어 전 사장을 비롯해 윤영두 전 아시아나항공 사장, 박찬법 전 금호그룹회장, 송기혁 전 금호생명 사장 등 50여 명은 지난 1일 광화문 금호그룹 본사 앞에서 매각 반대 결의 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더블스타가 기술력과 경영능력이 없어 우리 기술이 중국으로 유출돼 국내 타이어 산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고 더블스타는 방산업체로 전투기용 타이어 생산으로 안보 위협이 뒤따른다고 호소했다. 

산업은행이 금호타이어 요구조건을 수용해 이제 금호산업이 채권단의 결정을 받아들인다면 금호타이어는 더블스타에 넘어가게 된다.

그러나 관련업계에서는 박 회장이 향후 채권단이 더블스타에 지원하면서까지 매각을 추진하려는 현 상황 자체에 대해 문제를 삼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채권단과 더블스타간 맺어져 있는 계약 내용을 넘어서는 행위를 통해 인수를 강행하는 것 자체가 위법으로 볼 소지가 많다는 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금호고속을 다시 품에 안으며 그룹 재건에 나서고 있는 박 회장이 소송을 통해 우선매수권을 행사해 금호타이어 인수를 재추진할 가능성도 높다. 

 

[사진출처=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