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우원식, 삼성 백혈병 피해자 가족 로비 의혹 강력 비판
상태바
우원식, 삼성 백혈병 피해자 가족 로비 의혹 강력 비판
  • 윤관 기자
  • 승인 2017.08.1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공화국의 민낯 또 한 번 확인"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이른바 ‘관리’라는 이름의 부정한 로비로 만들어온 ‘삼성공화국’의 민낯이 또 한 번 확인됐다"고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특검이 법원에 제출한 삼성 장충기 전 차장과 언론사 간부, 전직 검찰총장, 학계의 교수들 사이에 주고받은 문자메시지에는 노골적이면서 상식과 양심에 반하는 수많은 청탁과 로비의 정황이 담겨져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들이 삼성에게 받은 것은 보잘 것 없는 성의일지 모르지만, 건넨 것은 타인의 정당한 권리와 보호받아야 할 가치일 수 있다는 점에서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날 한겨레 보도내용을 인용하며 "삼성 측 백혈병 피해자들을 대리하는 박 모 변호사에게 고가의 공연티켓을 제공하는 등의 지속적인 로비 및 관리 사실이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힐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박 모 변호사가 참여하고 있는 ‘옴부즈만위원회’가 삼성 백혈병 피해자 보상을 위해 피해자 가족과 삼성이 합의해 설립한 기구라는 점을 강조하며 "그런 기구조차 삼성의 로비망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무엇보다 온갖 유독물질에 둘러싸인 작업장에서 영문도 모른 채 쓰러져간 노동자들의 억울한 죽음조차 로비의 대상이었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분노를 느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삼성과의 의심스러운 거래가 확인된 만큼 이 변호사의 거취는 물론 다른 위원들에 대한 추가 로비 시도를 포함해 위법 여부 등 철저한 수사가 뒤따라야한다"고 촉구했다.
 
또 "더 이상 검은 마수에 우리 사회의 정의와 상식, 양심이 농락당하는 일이 없도록 삼성의 잘못된 모습을 바꾸어야 한다"며 "이는 삼성이 더욱 큰 기업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의 한 인사는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징역 12년을 구형했다"며 "법원의 판결을 앞두고 나온 이번 로비의혹은 이 부회장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 같다 "고 밝혔다.
 
그는 "여당 원내대표가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으니 수사 범위확대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