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8:25 (목)
민주당 지도부, 이제는 MB정부?…​우원식, 국정조사 추진 의사 밝혀
상태바
민주당 지도부, 이제는 MB정부?…​우원식, 국정조사 추진 의사 밝혀
  • 윤관 기자
  • 승인 2017.09.1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이 무슨 문화 야만 국가인가”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한 목소리로 이명박 정부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어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근혜 정부에 이어 소문으로만 나돌던 이명박 정부의 블랙리스트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미화씨는 박근혜의 블랙리스트에도 있었는데 이미 이명박 정부에서도 블랙리스트에 해당됐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라면서 그동안 풀리지 않았던 퍼즐이 이제 서야 맞춰지는 것 같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김 씨가) 그 배후에 이명박 대통령이 있기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고소도 신중하게 생각해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면서 “이렇게 국정원이 청와대 지시로 ‘엔터팀’을 만들어 문화예술계 뿐 아니라 방송가까지 관리대상으로 삼았다는 끔찍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무슨 문화 야만 국가인가. 표현의 자유를 말살한 컴컴한 나라를 우리 국민은 불을 밝히며 묵묵히 인내해 왔다”면서 “민주주의 질서를 유린하고, 헌법에서 보장한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예술 탄압, 방송 장악 행위에 대해서 제대로 조사를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여권이 이명박 정부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임박했음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13일 “지난 2011년 벌어진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이 KBS간부진이 취재기자에게 이를 지시한 사실이 어제 폭로됐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도청 문건이 지금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에 고스란히 전달됐다는 사실에 비춰, 조직적 지시가 사실이라면 이는 ‘제2의 워터게이트’사건”이라며 “날마다 고구마줄기처럼 쏟아지고 있는, 지난 9년 공영방송 적폐의 실상, 권언유착의 실체를 밝혀내는 일은 이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절박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우선, 조속한 시일 내에 지난 정권의 불법적 언론장악 행위 전반에 대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해 처리하겠다”며 “야당이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적폐지킴이’를 자임하는 것이 아니라면, 언론 민주주의, 권언유착 근절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에 즉각 응할 것을 요구한다”고 압박했다.
 
여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문재인 정부가 이제 적폐 청산의 대상으로 ‘이명박 정권’를 겨냥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 측도 여권의 공세에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을 것”이라며 “결국 보수진영과 진보진영 전체의 싸움으로 확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