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떡, 아침식사 대용으로
상태바
떡, 아침식사 대용으로
  • 최진철 기자
  • 승인 2008.01.09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편하면서도 영양만점인 떡, 바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제격

밥 한술 뜨기도 빠듯한 아침 시간. 간단히 빵 한 조각으로 때우기가 아쉽다면 먹기도 편하고 영양만점인 떡으로 든든한 아침을 시작해 보자.

그동안 떡은 명절이나 제사 때나 먹는 잔치 음식으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음식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떡과 함께 차를 마실 수 있는 떡카페가 생기고, 떡으로 만든 떡케이크도 등장했다. 특히 고물이나 크기 때문에 먹기가 불편했던 떡의 단점을 개선해 맛에 편리함까지 더한 떡이 개발돼 소비자들이 친숙해 지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로 아침식사로 밥 대신 떡을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출근시간, 오피스가 또는 지하철역에서 김밥, 토스트 대신 떡을 파는 상점을 쉽게 볼 수가 있으며 온라인상에서도 아침식사 대용 떡을 비롯한 퓨전떡, 떡케익 등 다양한 떡을 취급하는 떡 전문 쇼핑몰이 늘고 있다.

바쁜 아침시간, 먹기에 편하고 영양도 가득 들어있는 떡은 아침 상차림으로 제격이다. 또한 떡은 밥알이 곱게 부숴져 있기 때문에 밥보다 소화가 잘 되어 직장인들의 아침식사뿐 아니라 아이들 영양간식으로도 좋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설기떡, 구름떡 등 다양한 모닝떡과 함께 웰빙 재료로 만든 건강음료 한잔을 곁들여 더욱 든든한 아침 떡상을 준비해보자.

설기떡

멥쌀가루로 만든 설기떡은 첨가물을 넣지 않는 백설기가 대표적이며 사과, 포도 등 과일 첨가물을 섞은 사과설기, 포도설기 등이 별미다.

사과설기는 멥쌀가루에 말린 사과를 듬뿍 넣어 만든 떡으로 향긋한 사과향과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돋궈준다. 달콤한 포도향과 매혹적인 보라색이 입맛을 돋우는 포도설기는 비타민과 유기산, 구연산 등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포도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다.

호박설기는 단호박을 주재료로 하여 갖가지 콩이 들어간 떡으로 단호박의 달콤함과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구름떡
 
떡을 썰어서 그릇에 담으면 떡의 단면이 구름의 형상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영양떡, 약떡 등 이름이 다양하고 찾는 사람도 다양하며, 쓰임새도 다양하여 선물용 또는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좋다.

호박영양떡은 호박의 단 맛과 풍부한 영양을 앞세워 만든 떡으로 위에 좋은 호박에 함유되어 영양식, 수험생 간식용으로 좋다. 쑥향이 그윽한 쑥영양떡은 쑥으로 떡을 만들어 초록색을 띠며 우리 몸의 저항력을 키워준다.

흑미찰떡

찹쌀과 흑미의 찰진 맛이 입 속에서 감겨 녹아 드는 맛이 일품이다. 쫀득쫀득하면서 밤콩,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이 들어있어 씹을수록 고소함이 더해진다.

앙고증편

우리 고유의 발효떡인 증편은 막걸리를 발효시켜 만든 떡으로 더운 날씨에 잘 쉬지 않아 여름철에 즐겨 먹는 떡이다. 달착지근하면서 새콤한 맛이 도는 술떡으로 둥글납작하게 생겨 먹기에도 편하다.

이 밖에도 약식. 밤, 대추, 잣, 건포도의 씹히는 맛이 일품인 약식과 떡에 담긴 색이 이뻐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무지개떡 등이 있다. 먹다 남은 떡은 적당량씩 랩을 이용하여 개별냉동시킨 후 아침 또는 먹고 싶을 때 데워 먹으면 간편하면서도 영양만점인 아침식사가 준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