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민주당, 자유한국당의 문 대통령 시정 연설 비판에 발끈
상태바
민주당, 자유한국당의 문 대통령 시정 연설 비판에 발끈
  • 윤관 기자
  • 승인 2017.11.0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꿔야 할 것은 국정방향이 아니라 자유한국당의 태도”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 과정에서 보여준 태도와 반응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바꿔야 할 것은 국정방향이 아니라 자유한국당의 태도이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끝난 후,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연설에는 현재도, 미래도 없이 과거의 흔적 쫓기만 가득할 뿐이며, 문재인 대통령이 나열하기에 바빴던 ‘사람 중심 경제, 비핵화를 조건으로 한 대한민국 안보 원칙, 불공정과 특권이 사라진 사회를 위한 권력구조 개혁 등’에는 그 어떤 비전도 보이지 않았다”고 혹평했다.

이에 제 대변인은 “그러나 오늘 시정연설에서 보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태도에서는 대통령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도 찾을 수 없었고, 본회의장 회의진행을 방해하는 대형현수막을 들고 서 있는 등 정상적인 국회운영을 방해하는 모습만 보였다”​고 질타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이 대형 현수막을 본회의장에 들여와 의원들이 줄줄이 들고 선 것과 관련, “과도하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며, “국회법 146조 회의 질서유지와 148조 회의진행 방해물건 반입 금지 조항에 해당할 수 있다. 국회의장은 이에 대해 자유한국에게 경고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자유한국당이 이번 정부의 예산안에 대해 ‘누구를 위한’ 예산이냐며, 국정방향을 전면적으로 바꾸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사람중심 경제’, ‘사람이 먼저다’라는 캐치프레이즈는 촛불민심이 정권교체를 선택하며 국민들이 인정한 국정방향이다. 국정방향을 바꾸라는 것은 국민들의 뜻을 거스르라는 말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제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시정연설의 전반부를 미래를 위한 국가혁신 과제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면서 “사람중심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불공정과 특권 구조를 바꾸겠다는 철학이 자유한국당에게만 들리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자유한국당은 불과 지난주까지만 해도 국정감사 보이콧을 하며 정상적인 국회운영을 방해 해 왔다”​며 “바꿔야 할 것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방향이 아니라 자유한국당의 인식과 태도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거듭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