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5:10 (화)
이광구 우리은행장, 잇단 대형악재에 연임 임기 완주할까?
상태바
이광구 우리은행장, 잇단 대형악재에 연임 임기 완주할까?
  • 장혜원 기자
  • 승인 2017.11.0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장혜원 기자)

민영화 원년을 맞은 우리은행의 첫 수장에 오른 이광구 행장이 무사히 연임 임기를 완주할 수 있을까.

특유의 추진력으로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숙원 과제였던 우리은행 민영화를 성사시키면서 올해 초 연임에 성공한 이 행장이 지주사 전환과 자회사 인수합병 등에 속도를 내는 과정에서 돌연 특혜 채용비리 의혹 등 잇단 대형악재가 터졌기 때문이다.

게다가 특혜 채용비리 의혹이 검찰로 넘어가면서 우리은행은 검찰 수사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채용비리 조사와 연루자 엄벌’을 강하게 지시한 문재인 정부의 기류에 비춰볼 때 검찰의 칼끝이 이번에 직위 해제된 3인을 넘어 향후 수사 결과에 따라 이 행장까지 정조준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가 관련 업계에서 흘러나오고 있어서다.

특혜 채용 비리, 파문 커지다

지난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회 첫 국감에서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 관련 문건을 폭로, 우리은행의 특혜채용 의혹에 불을 지폈다.

심 의원이 공개한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문건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임원, 국가정보원 직원, 전직 우리은행 임원, VIP 고객 등이 친인척의 채용을 청탁해 16명이 우리은행에 채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2016년 하반기 우리은행 공채에는 1만7000여명이 지원해 200여명이 채용, 85대 1의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특히 해당 자료에는 금감원 A부원장보의 요청으로 우리은행 B간부가 추천한 91년생 남자, 국정원 C씨 자녀로 우리은행 D그룹장이 추천한 92년생 여자 등 누구의 자녀 또는 지인이고, 어느 간부가 추천했는지 등의 정보가 상세히 적혀 있다.

심 의원은 “이 중에는 우리은행 고액 고객 자녀들도 상당수 있는데 어떤 자녀의 경우에는 ‘신규여신 500억원 추진’이라고 나와 있다”며 “이게 명백한 대가성 채용이 아니면 뭐냐. 아주 충격적”이라고 질타했다.

이후 금감원은 즉시 우리은행에 자체 감찰을 지시했고 우리은행은 외부 전담인력 위주로 자체 감찰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진상 파악에 나선 데 이어 지난달 27일 남기명 국내 부문 부문장(수석 부행장)과 이대진 검사실 상무, 권모 영업본부장 등 임원 3명을 직위 해제 조치했다.

우리은행이 최근 심상정 의원실과 금감원에 제출한 '2016년 일반채용 관련 특별검사 진행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A본부장은 인사부장에게 전화해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지원자의 이름을 말하며 “참 똑똑하니 한번 잘 봐라”라고 요청했으며, B본부장은 인사담당자에게 “국기원 원장의 조카가 우리은행에 지원했다고 하니 한번 알아봐 달라”고 말했다.

또 이번에 직위 해제된 C그룹장의 경우 아예 채용팀장을 집무실로 불러 국정원 자녀 등 5~6명의 인적사항이 담긴 메모를 건네며 합격 여부 및 탈락 사유를 미리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C그룹장은 앞서 2015년 채용에도 같은 사례를 반복했다

우리은행 TF의 이번 조사는 당시 채용 절차를 담당했던 임직원 12명과 추천인 9명에 대한 인터뷰, 진술서 작성 등의 방식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전직 임원과 퇴직을 앞둔 임직원에 대한 인터뷰는 아예 배제됐고 관련자들의 이메일 복구도 5명만 실시되는 등 조사 과정에서의 한계도 드러났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 자체 감사 내용을 보면 채용비리 당사자들의 변명만을 그대로 담은 진술서를 첨부해 이미 자정능력을 상실했다”며 검찰의 수사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채용비리 추천명단이 채용담당팀→인사부장→인사담당 상무→인사담당 부행장까지 보고된 것으로 인정하면서도 이광구 은행장만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리은행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은 결국 검찰 손으로 넘어가게 됐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우리은행 채용비리와 관련, 우리은행의 자체감찰 결과를 보고받고 검찰에 고발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의원의 질문에 “(우리은행의) 중간보고를 받고 곧바로 그 자료를 검찰에 수사 참고자료로 해달라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은행권 전반이 자체적으로 (채용비리를) 조사해 11월 말까지 개선 방안을 만들 것”이라며 “은행뿐 아니라 다른 금융권에도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악재, 국감장서 집중 난타

우리은행의 대형악재는 이 뿐만이 아니다. 국회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케이뱅크 예비인가 과정 중 대주주 적격성 논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불법 차명계좌 개설 등 우리은행과 관련된 의혹들이 연이어 불거졌다.

지난달 16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는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인가 특혜 의혹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케이뱅크의 최대 주주인 우리은행이 예비인가 신청 당시 자기자본(BIS) 비율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음에도 금융당국이 자의적으로 조정해 인가를 내줬다는 것.

정무위 소속 의원들은 “우리은행이 재무건정성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금융위가 무리한 유권 해석을 통해 인가했다”며 특혜라고 집중 질타했다.

현행법상 신설되는 은행 주식의 4%를 초과해 보유한 최대 주주는 재무건전성 기준을 갖춰야 대주주 지위를 얻을 수 있다. 최근 분기말 기준 위험자산대비 BIS비율이 8% 이상, 업종 평균치 이상이면 재무건전성 기준을 갖춘 것으로 본다.

하지만 케이뱅크 예비인가 심사 당시 우리은행의 BIS비율은 14%로 8% 기준은 충족했으나 국내 은행 평균치인 14.08%에는 미치지 못했다. 기준 그대로 해석하면 대주주 지위를 가질 수 없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융위가 케이뱅크를 인가하기 위해 금감원의 의견과 관행을 무시하고 무리한 결정을 내린 정황이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다”며 “향후 정무위원회 의결을 통해 인가과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들이 동일인이라는 주장도 도마에 올랐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인 KT, NH투자증권, 우리은행이 사실상 동일인”이라면서 “KT가 주요 주주를 통해 경영 전반을 장악하는 등 은산분리 원칙을 위배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최근 국감에서는 4조4000억원 규모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차명계좌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졌는데, 1000여개에 달하는 이 회장의 차명계좌가 삼성의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과 삼성증권에 집중 개설된 것으로 드러났다.

박찬대 의원이 공개한 금융감독원의 연도별·금융회사별 제재 내역 자료에 따르면 이 회장이 금융실명법의 실명확인 의무를 위반해 금융감독원의 제재를 받은 계좌는 은행 3곳, 증권회사 7곳 등 총 10개 금융사에 걸쳐 1021개 계좌에 달했다. 이 가운데 64개는 은행 계좌, 957개는 증권 계좌였다. 은행 계좌 가운데 대부분인 53개(83%)가 우리은행에 개설됐다. 삼성의 불법 차명계좌가 주로 우리은행에 개설된 사실은 지난 2007년 김용철 변호사의 양심고백 당시에도 알려졌다.

박 의원은 “이들 계좌는 계좌 개설·거래 때 본인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비실명계좌일 뿐 아니라 서류상 명의인과 실제 소유주가 다른 차명계좌”라며 “실명제 이전에 개설된 차명계좌이므로 고율(90%)의 소득세 차등과세에 더해 실명제 실시일 기준 재산가액의 50%에 해당하는 과징금 부과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사캐스트>는 우리은행 민영화 이후 첫 국감에서 잇달아 불거진 관련 의혹들에 대한 입장을 듣고자 관계자에 여러 차례 유선 접촉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았다.

한편 이 행장은 1957년생으로 천안고등학교와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79년 상업은행에 입행해 1998년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이 합병한 우리은행에서 경영기획본부 부행장, 개인고객본부 부행장을 거쳐 2014년 12월 행장이 됐다.

취임 당시 “임기 내 민영화를 이뤄내겠다”고 공언했던 이 행장은 우리은행의 숙원인 민영화를 16년 만에 성공시켰고, 사실상 이사회의 재신임을 받아 민영화된 은행의 초대 수장을 맡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