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28 (금)
검찰, 최경환 의원 국회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 …민주당의 반응은?
상태바
검찰, 최경환 의원 국회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 …민주당의 반응은?
  • 윤관 기자
  • 승인 2017.11.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특활비 의혹 관련자 수사 확대될 듯”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검찰은 20일 오전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의 자택과 국회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전격 단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이날 오전 9시 30분쯤 국회의원회관 최경환 의원실과 자택에 검사와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최경환·홍준표 특수활동비 의혹,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40억여원을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 3인방’ 중 남재준,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구속됐고, 이병호 전 원장에 대해서도 검찰의 재소환이 이뤄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국가안보에 쓰여야 할 국민의 혈세를 부정축재의 수단으로 전락시킨 국기문란 범죄자들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을 묻는 일은 촌각을 다퉈야 할 만큼의 위중한 사안”이라며 “국정원장 3인방과 청와대 문고리 3인방 조사에서 특수활동비 상납의 알파와 오메가가 박 전 대통령이었음이 확인된 만큼, 검찰은 박 전대통령에 대한 직접조사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박 대변인은 최경환 의원을 향해 “이병기 전 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에게 특수활동비 1억원을 건넸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당시 최경환 의원은 국가 예산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었다”면서 “박근혜 정부의 경제수장을 둘러싼 ‘쌈짓돈 의혹’이 연일 증폭되고 있는 만큼, 검찰은 더욱 철저하고 기민한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햇다.

아울러 비판의 화살을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돌리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난 2015년 5월 성완종 리스트 검찰 수사 당시, 2011년 한나라당 경선 기탁금 1억2000만원의 출처에 대해 ‘이전 변호사 활동 당시 모은 돈을 포함해 여당 원내대표 겸 국회 운영위원장에게 주는 특수활동비 중 남은 돈을 아내에게 줬고, 그 돈을 모아 비자금으로 만들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홍 대표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주말, 아내에게 준 돈은 특수활동비가 아닌 본인 급여라고 돌연 말을 바꾸면서 오히려 ‘도둑이 제발 저리 듯’ 의혹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검찰은 즉각 박근혜 전대통령과 최경환의원, 홍준표 대표의 특수활동비 횡령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에 전면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권력자들의 쌈짓돈’으로 전락해버린 특수활동비 집행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검찰이 최경환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을 보니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관련 수사는 더욱 확대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