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40 (목)
2017년 한 해 '사회적 공헌활동' 기업들 어떻게 실천했나⑩...(주)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상태바
2017년 한 해 '사회적 공헌활동' 기업들 어떻게 실천했나⑩...(주)스타벅스커피 코리아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7.12.0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최민정 기자)  기업의 사전적 의미는 영리를 얻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다. 이러한 기업들이 사회적 공헌 활동을 하는 배경에는 기업은 사회와의 적극적인 교류 속에서 성장, 발전, 변모한다는 자각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이에 본지 시사캐스트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고도화된 시장 경제 속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기업의 정체성을 다지고 있는지 통찰해보았다. (편집자 주)


'파트너와 고객, 커피 농가, 이웃 사회와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긍정적인 변화를 창출하는 것' 바로 (주)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이하, 스타벅스)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추구하는 비전이다. 즉, 함께하는 사회와 건강한 환경을 위한 혁신업체이자 선도자, 또한 동시에 기여자가 되어 스타벅스 관련된 모든 이들이 오랫동안 번성할 수 있게 한다는 것.

2017년 첫 움직임은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을기념해 대한제국의 해외 외교 건물로 유일하게 남아있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의 복원과 보존 사업 후원이었다.

스타벅스 후원금 전달과 함께 주미대한제국공사관 텀블러를 특별 제작해 판매 수익금을 기부하는 등 공사관 복원 및 보존 사업을 지속 후원해 나가면서 문화재 민관협력의 대표 사례로서 문화재 보존 공헌 활동을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2015년과 2016년에는 김구 선생의 '존심양성'과'광복조국'친필휘호 유물을 구매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한 바 있으며, 올해에는 경주지역 고도지구육성 발전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활발한 전통 문화 보존 및 보호 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스타벅스가 실천하고 있는 일련의 문화재 지킴이 활동은 지난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당시, 스타벅스는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맺고 우리 문화재를 보호하고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현재까지 59명의 강연자와 2만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한 대표적인 궁궐문화 행사로 자리매김한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의 덕수궁 정관헌에서 명사 초청 행사를 후원하고 있으며,정관헌 음악회를 비롯해 창경궁 여름 야간 특별 관람 방문 시민에게 커피 증정 봉사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또.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과 인재 양성에서도 스타벅스의 CSR은 능동적이고 조직적 및 지속성 면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스타벅스는 전국에서 활발한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자립과 고용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이를 위해 2012년부터 장애인,노인,소외계층 청소년들이 운영하는 지역사회의 낡은 카페를 리노베이션해 바리스타 재능기부와 운영을 지원하는 총 7개의 재능기부 카페를 서울,부산, 대전, 광주,울산 등에 선보였다.

매장 수익금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대학로 커뮤니티 스토어를 통해서는 모든 판매 품목당 300원을 적립해 대학생들에게 4년간의 장학금 지원과 종합적인 리더십 함량 활동을 위한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교육기부 국제 NGO인 JA(Junior Achievement)와 함께 진행하는 청소년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며 지금까지 7천여 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실무적인 진로 설계 안내를 돕고 있다.


전 세계인이 애호하는 커피 만큼이나 향을 발산하고 있는 스타벅스의 사회공헌활동이 대중의 삶 속에서 어떤 정체성을 형성하며 성장할지 지켜볼 따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