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민주당-국민의당, 위안부 합의 재협상 촉구
상태바
민주당-국민의당, 위안부 합의 재협상 촉구
  • 윤관 기자
  • 승인 2017.12.28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외교 적폐나 다름없다”, 국민의당 “정부,위안부 합의 재협상 적극적인 의지 표명해야”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7일 위안부 이면 합의 결과 발표와 관련, 재협상을 촉구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추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위안부 이면 합의 결과 발표와 관련해 “외교부 장관 직속 위안부 합의 검토 TF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일본과 박근혜 정부 사이에 이면합의가 있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제 대변인은 “그동안 의심돼 왔던 위안부 합의가 일본과의 주고받기 식으로 진행됐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라며 “특히, 주한 일본 대사관 앞의 소녀상 이전 문제 등에 관여하겠다고 약속한 사실에 온 국민은 충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위안부 이면합의는 박근혜 정부 시절 외교 적폐나 다름없다. 위안부 당사자 할머니들에게 죄송하고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TF는 보고서를 통해 박근혜 정부는 위안부 문제를 한일관계 개선의 전제로 삼았고, 또한 경직된 대응으로 여러 가지 부담을 초래했다고 적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무부처인 외교부는 위안부 협상에서 조연이었고, 고위급 협의를 주도한 것이 청와대였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직접적인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면서 “위안부 문제 합의 검토 TF보고서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진정으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수용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새로운 합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정부는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해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점, 비공개로 소녀상 이전문제에 대한 굴욕 합의를 진행한 점 등 지난 12·28 이면 합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 분노를 자아낸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그러나 이번 문재인 정부의 TF 결과발표 또한 재협상에 대한 정부의 대책과 최종입장 표명이 아닌 단순한 조사결과 발표에 머물렀다는 점은 대단히 안타깝다”면서 “문 대통령의 위안부 합의 재협상 대선 공약이 여전히 유효한지 의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관련 백서논란, 유네스코 기록 유산 등재 실패, 일본정부의 부산 소녀상 철거요구 등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일본 정부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우리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재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역사적 진실을 직시하고 진심어린 사과와 이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며 “그래야 두 나라가 미래를 향한 동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