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민주당, 조속한 개헌안 처리 촉구…5당 원내대표 회동 제안
상태바
민주당, 조속한 개헌안 처리 촉구…5당 원내대표 회동 제안
  • 윤관 기자
  • 승인 2018.02.19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모두가 총력을 기울여야 할 최우선 과제”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월 동시 개헌 추진을 위한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설날 연휴가 끝난 후 첫 번째 열린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개헌안의 조속한 마련은 정치권 모두가 총력을 기울여야 할 최우선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자신이 청취한 설날 민심을 근거로 들었다.
 
그는 “연휴 직전 실시됐던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개헌 국민투표를 지방선거와 동시에 실시하자는 여론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며 “실제 지역을 돌며 체감한 민심 역시, 지난 대선 당시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약속했던 국민투표와 지방선거 동시 실시 이행을 주문하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가 개헌안 조속한 마련을 촉구하고 나선 것은 정부와 보조를 맞추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는 정부의 헌법 개정 자문안을 다음달 13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하기로 했다. 이번 주부터 국민토론회, 여론 조사 등 국민여론 수렴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야당 역시 이 같은 민심을 마찬가지로 체감했을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여당은 개헌 의총을 수차례 진행했고, 일부 쟁점 사안을 제외한 개헌안을 준비해 가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 “반면 자유한국당은 입으로는 개헌일정을 이야기하면서도 지방선거와 동시선거가 불가능한 일정만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시간을 끌면서 실제로는 개헌을 하지 말자고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자유한국당이 어제 3월 개헌 당론 채택 일정을 언급한 것은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가 지난주 13일 개헌안을 ‘3월 21일 안에 발의하겠다’라고 밝힌 것에 따른 것이라고 해석된다”고 공세를 펼쳤다.
 
박 부대표는 “자유한국당이 6월 지방선거 개헌투표 동시실시를 방해할 목적으로 당론채택 지연과 헌법개정협상 지연을 획책한다면 이는 큰 오산이라고 충고 드린다”며 “이미 6월 동시선거 종착역을 향해 질주하고 있는 개헌열차를 자유한국당의 제동전략으로 멈출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여권이 6월 동시 개헌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만약 국회가 개헌안 합의를 못할 경우 문 대통령은 즉각 개헌안 발의를 할 것”이라며 “정부가 개헌 정국을 주도할 경우 여야의 충돌은 피할 수 없다. 개헌 정국은 파행으로 치닫을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