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8:25 (목)
트럼프와 김정은, 역사적 만남 눈 앞에 두다
상태바
트럼프와 김정은, 역사적 만남 눈 앞에 두다
  • 윤관 기자
  • 승인 2018.03.0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핵 포기 시사…트럼프 5월까지 만나자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만남이 눈앞에 두게 됐다. 시기는 5월로 예상된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9일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브리핑에 감사를 표시하고, 항구적인 비핵화 달성을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금년 5월까지 만날 것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트럼프 대통에게 북한 평양 방문 결과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백악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지도자인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김 위원장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음을 언급했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은 북한이 향후 어떠한 핵 또는 미사일 실험도 자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며 “김 위원장은 한·미 양국의 정례적인 연합군사훈련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을 가능한 조기에 만나고 싶다는 뜻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도 재확인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미국, 일본, 그리고 전 세계 많은 우방국들과 함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완전하고 단호한 의지를 견지해 나가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미국, 그리고 우방국들은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북한이 그들의 언사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줄 때까지 압박이 지속될 것임을 강조하는 데 있어 단합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북미 정상회담 소식에 환영의 뜻을 전하며 야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정의용 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한 방미 특사단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고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북한에 초청할 것이며,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겠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관계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 파견으로 물꼬가 트이면서 그 기조를 이어서 대미 특사단도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낭보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제사회의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바람과 문재인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면서 “야당도 남북 간, 북미 간 대화노력을 흠집 내기 위한 색깔론 정쟁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외교 안보적 노력에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 드린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