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4 (금)
민주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구성 급물살
상태바
민주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구성 급물살
  • 윤관 기자
  • 승인 2018.03.13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당, 이번 주 실무협상 착수 예정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구성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의당은 민주평화당의 공식 제안에 사실상 수락의사를 밝혔고, 양당은 이번 주에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실무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2일 정의당-민주평화당 공동교섭단체 구성 관련 상무위 회의 결과에 대해서 “상무위는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원총회 결과를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추 대변인은 “상무위는 일부 우려 의견이 있었으나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노동·농민 민생현안과 한반도 평화 등 촛불민심 실현을 위해 의원단이 제시한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17일 열리는 전국위원회에서 공동교섭단체 추진에 관한 협상 여부를 승인 받기로 했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에 나와 “공동교섭단체 구성 문제랑 선거연대 문제는 별개의 문제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즉 바른미래당식 합당이 아닌 공동교섭단체 구성는 별개의 문제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이 대표는 “선거는 어쨌든 국민들한테 각 정당이 평가를 받는 것이고 다 개혁경쟁의 상대이기 때문에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이 곧바로 선거연대로 구성된다, 이렇게 보시진 말았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이 국회 안에서 하나의 교섭단체를 만들어서 원내에서의 여러 가지 정책과제들을 공조해서 풀어나간다, 그러니까 국회 내에서 협치의 틀을 만들었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진보 야권의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면 제4교섭단체가 새로이 출범하게 된다. 20대 국회 하반기 원 구성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 정의당 출신 상임위원장과 간사가 탄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민주평화당도 소수정당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호재다. 14석의 의석으로 원내 4당의 지위를 가졌지만 실제로 비교섭단체로서의 설움을 톡톡히 치루고 있다. 이정미 대표는 선거연대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평화당은 호남 광역지자체장 선거에서 정의당의 협조를 요청하고 연대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제 6·13 지방선거는 석 달 남았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정치권 지각변동의 신호탄이 될 가능성이 높다. 2018년판 합종연횡이 시작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