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정의당-평화당, 공동교섭단체 성사 눈앞에
상태바
정의당-평화당, 공동교섭단체 성사 눈앞에
  • 윤관 기자
  • 승인 2018.03.18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최종결정은 전국위”, 평화당 “결단 환영”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정의당이 민주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협상에 착수하고 전국위원회에서 승인을 받기로 의결했다. 양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할 경우 원내 제4교섭단체가 탄생해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재편성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17일 오후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최종 결정은 차기 전국위원회를 통해 승인하기로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의당은 16일까지 당 대표단과 의원들이 전국을 돌며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관해 당원들과 지역간담회를 가졌다.
 
최 대변인은 “온라인상에서 열띤 토론을 거치고 이정미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는 페북 라이브를 통해 당원들의 질문에 직접 답하며 의견을 모아왔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전국위원회를 통해 적폐청산과 대한민국의 시대적 개혁 요구에 부응하며 국회에서 멈춘 현실을 타파하고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민생현안과 한반도 평화 등을 염원하는 촛불민심을 실현하기 위해 민주평화당과의 협상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민주평화당과의 원내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여러 전국위원들이 당의 정체성, 지방선거에서의 혼란 등을 이유로 반대와 우려 의견을 표명했다”면서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해 정의당은 어느 때보다도 선명하고 강한 목소리로 국민을 대변하겠다. 변한 것은 단 하나이다. 더 강한 정의당이 돼 소수 약자를 지킨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평화당도 이날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 추진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키로 했다. 정의당 당원 여러분의 결단을 환영한다”며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앞으로 공동교섭단체를 통해 한반도 평화, 적폐청산, 권력기관 개혁 등 촛불혁명 완수를 위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국회운영에 있어서도 그동안 소외되어온 소수정당 및 뜻을 같이하는 무소속의원들이 국회운영에 적극 참여해 이들이 대표하고 있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국정에 제대로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양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국회가 진보2, 보수2로 재편되는 것을 의미한다”며 “양당 모두 소수정당으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생존의 길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정의당 내부는 정체성도 다르고 올드 이미지이고 구 정치인들이 다수인 평화당과의 결합이 달갑지 않은 목소리가 존재할 것”이라며 “정체성이 닮은 듯 하지만 또 상당히 다른 양당의 결합 성공 가능성을 섣불리 예단하기는 힘들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