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민주당-한국당, 책임총리제 놓고 설전
상태바
민주당-한국당, 책임총리제 놓고 설전
  • 윤관 기자
  • 승인 2018.03.2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국정 운영이 되겠는가” vs 한국당 “홍준표 대통령에 문재인 총리 수용”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20일 책임총리제, 총리의 국회추천권을 놓고 설전을 펼쳤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다.
 
김태년 의장은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정부형태를 상상하면, 문재인 대통령에 홍준표 총리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국정 운영이 되겠는가? 돌아가겠는가? 국민들은 분권과 협치를 원한다. 아직은 그 형태가 이원집정부제나 내각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자유한국당은 이름만 바꾸는 꼼수로 아직은 대통령제를 선호하는 국민의 뜻에 거스르려 하지 말고, 대통령제를 유지하면서 분권과 협치를 제도화하는 개헌안 마련에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김 의장의 발언이 전해지자 “우리당은 홍준표 대통령에 문재인 총리라도 수용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홍지만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에서 더불어라는 단어를 떼야 할 판이다. 같이 할 수 없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 의장이 개헌과 관련해 한 말은 가관이다”라며 “홍준표 대통령에 문재인 총리가 되더라도 그것이 제왕적 대통령을 벗어나고, 특히 그것이 국회의 합의를 통해 마련된 국민적 안이라면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주장하는 것은 그것뿐이다. 국민의 명령이라면 문 대통령에 홍 총리가 무슨 문제인가. 문재인 대통령이 홍 대표 밑에 들어가는 게 걱정돼 이 난리를 치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홍 대변인은 “김 의장의 말에는 개헌 이후에도 문 대통령이나 민주당이 장기 집권한다는 무시무시한 욕심의 냄새가 진동한다. 무의식적으로 나온 말에 숨은 사악한 본심이다”라며 “바로 이래서 우리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개헌 시도에는 장기집권 획책이라는 비민주적 음모가 깔려 있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민주당은 스스로 더불어 하기를 거부하면서 야당에게 더불어 하지 못하겠다고 한다. 자기가 하는 말과 행동이 뭔지를 모른다”며 “이런 당이 계속 집권당이어야 하는가. 제발 청와대에 개헌 놀음을 걷어치우라고 말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