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00 (수)
교육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초안’ 제시
상태바
교육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초안’ 제시
  • 이현이 기자
  • 승인 2018.04.1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이 기자)

교육부는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초안’을 국가교육회의로 넘겼다. 올 8월 교육회의가 내놓을 최종안에 앞서 교육부가 개편방안의 골격을 제시한 것이다.

1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2층 브리핑실에서 ‘2022학년도 수능 평가방법’ 3가지 안이 담긴 개편 초안을 국가교육회의로 넘겼다고 교육부가 발표했다.

초안에는 학종과 수능 전형의 ‘선발 비율’, 수시ㆍ정시 통합이 쟁점인 ‘선발시기’, 수능 절대평가와 같은 ‘평가방법’이 포함됐다.

교육부가 제안한 3가지 시안은 다음과 같다.

1안. 수능 전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이다. 이는 고교 수업 파행을 완화하기 위해 수능을 9등급의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것으로 현재 영어와 한국사 과목으로 제한된 절대평가 대상을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 모든 과목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수능 절대평가 전환 후에도 수능 전형이 가능하도록 ‘수능 100% 전형’의 경우 예외적으로 원점수를 제공해 동점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수능 점수 줄세우기 방지를 위해 수능 100% 전형 외에는 원점수 활용이 불가하다.

2안.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국어, 수학, 탐구 선택과목은 현행과 동일하게 상대평가를 유지하며, 아랍어 등 특정 언어 쏠림이 있는 제2외국어/한문에서는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수능 절대평가 과목이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으로 늘어나게 된다.

3안. 수능 원점수제를 도입하는 것이다. 국어, 수학, 탐구는 원점수를 제공해 변별력을 높이고, 기존에 절대평가를 실시하던 영어와 한국사는 절대등급을 제공하는 방안이다. 수능 원점수제로 전환할 경우 수능 과목별로 문항 수를 25문항으로 출제하고, 문항별 동일배점(4점 또는 2점)을 설정해 변별력을 유지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교육부는 대입 선발 시기와 3가지 수능 평가방법을 조합해 5가지 ‘결합모형도’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 중 하나로 수시ㆍ정시가 통합되고 수능 절대평가가 도입되는 1모형의 경우 전형절차가 단순화되면서 수능 성적을 평가요소로 반영하면서 입시 공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의 추가적 논의 사항으로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제고 방안 ▷수능 과목 구조 변경 ▷수시 수능 최저학력 기준 ▷지필고사 축소 및 폐지 ▷면접구술고사 개선 ▷수능 EBS 연계율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시안에 담았다.

[사진출처=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