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4 (금)
국회 정상화의 분수령, 14일 국회 본회의 열릴 가능성은?
상태바
국회 정상화의 분수령, 14일 국회 본회의 열릴 가능성은?
  • 윤관 기자
  • 승인 2018.05.1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야권, 드루킹 특검 촉구 vs 민주당, 4명 국회의원 사직서 처리 우선 처리,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14일 국회 본회의는 열릴 수 있을까?
 
홍영표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13일 오는 14일 본회의를 열어 우선 지방선거 출마자 4명의 사직서를 처리한 뒤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특검(드루킹 특검)'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취임 첫 기자회견에서 국회의원 사퇴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와 관련, “내일 (국회의원 사퇴를) 처리하지 못하면 4개 지역구 국민들의 참정권이 1년간 사실상 박탈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도 “지방선거 도지사로 나가게 될 후보들, 국회의원들 중에 네 분이 있는데, 사퇴처리를 해야지만, 국회의원을 다시 뽑아 대의민주주의를 실현하고 국민 참정권을 실현할 수 있는데, 그 사표 수리도 안하겠다, 무조건 안하겠다이다”라고 맹비난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 부산항여객터미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당 필승전진대회에서 “드루킹 특검만 받아주면 국회에서 일을 하겠다고 해서 진심을 믿었다. 그래서 협상 한 번 해보시라, 더불어민주당과 내부 논의해서 협상의 길을 터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랬더니 협상을 거부하고 텐트를 치고 다시 드러누웠다고 했다. 제가 드러누웠다고 말했다고 저보고 막말을 했다고 한다. 그럼 드러 누웠다를 그럼 제가 병실에 링겔을 맞고 편안히 계신다고 말해야 하나”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4일 본회의 개의에 적극 반대하고 있다. 양당은 ‘드루킹 특검법’의 본회의 상정이 더 급하다며 국회의원 사직처리만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를 반대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국회의원 사직처리와 함께 조건없는 ‘드루킹 특검법’의 본회의 상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4명에 대한 사직처리와 관련해 “국회가 필요한 절차를 취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한 발언에 대해서 “그렇다면, 국기문란 헌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 규명을 방치하는 것 또한 심각한 직무유기”라고 반박했다.
 
바른미래당도 “국회 정상화의 해법은 조건 없는 댓글여론조작 드루킹 특검수용”이라고 강조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꼼수로 국회본회의를 열려고 한다. 지금 국회가 교착상태에 빠진 이유는 다름 아닌 댓글여론조작 드루킹 사건을 특별검사를 도입해서 수사하자는 국민과 야당의 주장을 민주당이 수용하지 않고 회피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야당이었을 때를 생각해보라. 가장 최근에 있었던 특검이 바로 최순실 특검이다”라며 “민생과 경제 등 산적한 문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댓글여론조작 드루킹 특검만은 받을 수 없다고 하는 민주당은 무엇을 그리 숨기고 싶은 것인가? 민주당은 이미 댓글여론조작 사건의 전모를 알고 있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만약 내일 국회 본회의가 개의되지 않는다면 국회 정상화는 장기간 교착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야가 오늘 저녁이나 내일 오전이라고 대화의 문을 열어 극적인 타협을 성사시킬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양 측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서 대타협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