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24 (금)
북미정상회담 12일 10시 개최... 2차 3차 가능성도?
상태바
북미정상회담 12일 10시 개최... 2차 3차 가능성도?
  • 이현이 기자
  • 승인 2018.06.05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이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첫 북미정상회담이 한국시간으로 12일 오전 10시 개최된다.

AFP 통신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브리핑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싱가포르 현지시간으로 오는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에 열린다"며, "우리는 북미 정상회담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이 '첫 회담'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을 여러 차례 추진할 의사를 밝힌 것의 연장선에 놓인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싱가포르 회담을 '과정'(process)으로 표현하며 2차, 3차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뒀다.

샌더스 대변인은 또 싱가포르와 판문점에서 열리는 북미 실무협상에 대해 "싱가포르 협상은 마무리 단계에 있고, 비무장지대(판문점)에서는 외교적 협상이 계속됐다"며, "논의는 매우 긍정적이었고 의미있는 진전(significant progress)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대북제재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북한이 비핵화하지 않는 한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의 (대북제재)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달받은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 내용과 관련해선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겠다"며 언급을 피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읽은 후 좀 더 고무됐느냐'는 질문에는 "좋은 진전이 있었다. 대통령은 그의 안보팀으로부터 북한에 관한 브리핑을 매일 받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회담 장소도 상당 부분 가닥이 잡힌 모양새다.

싱가포르 현지에서는 정상회담 무대로 샹그릴라 호텔을 유력하게 거론하는 가운데 북미 실무팀의 숙소인 플러턴 호텔(북한)과 카펠라 호텔(미국)도 후보군으로 꼽는 분위기다.

[사진출처=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