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8:25 (목)
건전지 가격대비 성능 최대 7.3배... 가성비 '갑' 브랜드는?
상태바
건전지 가격대비 성능 최대 7.3배... 가성비 '갑' 브랜드는?
  • 이현이 기자
  • 승인 2018.07.1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이 기자)

디지털도어록, 장난감, 리모컨 등의 공산품 전원으로 연간 수억 개가 소비되는 건전지는 현재 시중에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7개 브랜드 20종(AA형 10종·AAA형 10종)을 대상으로 사용조건별(초저부하·저부하·중부하·고부하) 지속시간, 가격 대비 성능 (100원당 지속시간),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평가에서 내누 액 등의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에 이상이 없었지만,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속시간, 100원당 지속시간인 가격 대비 성능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라디오, 시계 등 상대적으로 아주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초저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디럭스, 울트라),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o Brand 등 6개 제품이 우수했다.

AAA형에서는 듀라셀(디럭스),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어드밴스), NEO, No Brand 등 6개 제품이 좋은 성적을 받았다.

디지털도어록, 디지털오디오 등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저 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AAA형에서는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어드밴스), NEO, No Brand, ONLY price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작동완구 등 상대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중 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벡셀(프리미엄),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AAA형에서는 듀라셀(디럭스), 로케트, 벡셀(프리미엄, 플래티넘), NEO, No Brand, ONLY price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카메라플래시 등 일시에 아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고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EO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A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EO, ONLY price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지속시간을 바탕으로 가격 대비(100원당) 성능을 평가한 결과, AA형은 최대 6.3배(4분~25분, 고부하시), AAA형은 최대 7.3배(15분~1시간50분, 중부하시)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제품 구입 시 가격 대비 성능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었다고 조언했다.

[사진출처=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