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민주당-한국당, 북한산 석탄반입 의혹 난타전
상태바
민주당-한국당, 북한산 석탄반입 의혹 난타전
  • 윤관 기자
  • 승인 2018.08.1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영표 “근거 없는 의혹 제기나 정치 공세가 되풀이되지 말아야” vs 김성태 “국정조사 추진”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들이 10일 북한산 석탄반입 의혹을 놓고 충돌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정부가 북한산 석탄반입 논란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한다.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사실과 다른 억측과 왜곡이 난무했다’며 ‘오늘 조사결과를 발표하는 것을 계기로 더 이상 근거 없는 의혹 제기나 정치 공세가 되풀이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야권이 북한산 석탄반입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여권을 향한 공세를 펼치고 있는 상황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홍 원내대표는 “어제 미 국무부가 밝혔듯이, 우리 정부는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왔다”며 “미국과 공조를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북한산 석탄반입 의혹 선박 9척에 대해 정해진 절차대로 조사를 진행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에서는 정부가 의심 선박을 억류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안보리 결의에 따르면 선박억류는 북한산 석탄임을 알고도 고의로 운반했다는 합리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며 “그러나 이번 선박들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실제로 이 선박들은 일본에 수차례 입항했으나, 일본정부도 선박 억류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정부가 이 문제를 방치하거나 은폐한 것도 아니며, 한미공조에 균열이 있다는 주장도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어제 조현 외교부 2차관이 원내대표실을 방문해 포항에 입항한 진롱호가 싣고 온 석탄이 북한산이 아니라 러시아산이라고 보고했지만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시 못한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할 뿐이었다는 점에 우려와 유감을 표할 수밖에 없다”고 힐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산 석탄, 드루킹 커넥션 의혹은 넘쳐나고 국민들은 하루하루 먹고 살기 힘들어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산 석탄 문제는 국제사회의 신뢰문제에 있어서 매우 중차대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북핵 문제의 당사자인 우리 입장에서 매우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 만큼 누가 유엔 결의안을 위반했는지 우리 정부가 그 사실 알고 있었는지 밝히는 문제는 결코 쉽게 간과할 수 없는 중대한 외교적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엔 결의안뿐만 아니라 미국이 세컨더리 보이콧마저 발동하고 있는 마당에 한미공조, 대북공조는 물론 국익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현안이라는 점에서 차후 이 문제를 우리 정부가 미국과 어떻게 풀어갈지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의사를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말하는 한반도 운전자가 북한 석탄 운송자를 뜻하는 것은 아니길 바란다”면서 “무엇보다 지난 10개월 이상 이같은 행위가 사실상 방조되거나 묵인된 상황은 국제적 공조나 국가적 신뢰차원에서 대단히 심각한 상황인 만큼 자유한국당은 면밀한 국정조사를 통해 정부가 지금까지 이 문제에 대해 이토록 미온적 태도로 일관해온 이유에 대해서 반드시 그 연유를 밝혀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