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10 (금)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청와대 오찬회동
상태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청와대 오찬회동
  • 윤관 기자
  • 승인 2018.08.16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 및 다양한 국정현안 논의 나눠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16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남북정상회담을 비롯한 국정현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청와대 오찬 회동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정 상설 협의체를 정례화하자는 제의를 했고 이후 논의 과정에서 5당 대표들이 이에 다 동의를 해서, 이후 분기별로 1회씩 개최하는 것으로 원칙적인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문 대통령이) 8월 국회에서 재난안전법, 전기요금제 개선, 혁신 성장 등에 대한 법안들을 처리하기를 당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대표는 문 대통령이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의 동의 필요성에 대한 당부와 관련, “평양 남북 정상회담 관련해서 방문단 규모 일정 등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고 특히 국회에서도 꼭 함께 방북해 달라는 요청사항이 있었다”고 밝혀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여야 정치권을 포함한 대규모 방북단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여야 간에 국회에서도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 방문단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국회에서도 참석하는 방안들이 추후 논의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용주 부대표는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대통령으로써 직접적으로 앞서 나서긴 어렵지만 여야간의 합의를 우선해서 비례성, 대표성을 강화하는 개편 방안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즉 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국회에 공을 넘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 부대표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와 협치를 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노력에 대해 환영의 의사를 표시했다고 강조했다.
 
또 김 원내대표가 “특히 비정규직 문제, 최저임금, 노동시간 단축 등에 대해서 대통령이 나서주신 것이 감사하면서도 이러한 부분들이 이념성, 당위성만 볼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들도 검토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이 부대표에 따르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소득주도 성장론 실천 과정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공부문의 구직자 부분에 있어서 지나치게 한꺼번에 많은 공무원을 뽑는 관계로 공시생들이 지나치게 자기 일을 버리고 새롭게 공시생대열에 합류함으로서 실업률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최저임금에 관련해서는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지역별이나 업종별이나 이런 것들에 대한 차등적인 적용이 필요하다”며 “이런 것들을 차등적인 적용을 해서 실질적으로 최저임금 문제가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지금까지 남북관계, 북미 관계에 있어서 대통령께서 조정자 역할을 했지만 앞으로 조금 더 대통령께서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당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