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50 (화)
민주당, 남북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및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촉구
상태바
민주당, 남북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및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촉구
  • 윤관 기자
  • 승인 2018.08.2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남북 모두의 결단 절실”, 윤관석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에 적극 협조” 촉구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열릴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 남북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와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을 촉구했다.

이번 제21차 이산가족 상봉은 2년 10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으로, 20일부터 26일까지 두 회차로 나눠 진행된다. 1차 상봉은 20일부터 22일까지 남측가족 89명이 찾은 북측가족 185명을 만나고, 2차 상봉은 24일부터 26일까지로 북측가족 83명이 찾은 남측가족 337명을 만나게 된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남북 간 상시적인 대화와 교류의 분위기를 감안해 더 늦기 전에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비롯한 적극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 3시에 금강산호텔에서 열릴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화두에 올리며 “이번 상봉은 2년 10개월 만에 거행되는 것으로,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에 따른 후속조치 일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65년이라는 기나긴 분단의 세월 끝에 사흘간의 만남은 너무나도 짧고 아쉬운 시간일 것”이라며 “등록된 이산가족의 절반만 살아계신, 그마저도 대다수가 고령인 안타까운 현실을 고려한다면, 늦었지만 남북 모두의 결단이 절실하다”며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거듭 촉구했다.

윤관석 최고위원은 “이산가족의 아픔을 이해한다면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에도 신속히 동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윤 최고위원은 “통일부에 등록된 이산가족상봉 신청자가 13만명이 넘고, 그 중 55%정도는 이미 사망했으며, 생존한 5만 8천여명도 팔순을 넘겨 한시가 급한 상황”이라며 “이에 더 많이, 더 자주 상봉이 이루어져야 하며, 종국적으로는 상시적인 상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러한 남북이산가족상봉 상황에 환영하고, 박수만 치고 있는 국회의 모습에 국민들은 ‘먼저 국회가 해야 할 일부터 제대로 하라’고 말하고 계신다”며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을 촉구했다.

윤 최고위원은 “9월 달에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예정된 상황임에도 국회 비준은 아직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는 대결적 남북관계가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몇몇 보수야당이 자기 지지층만 바라보며 대다수 국민의 요구는 무시하고, 국제사회에 망신 정도는 초래해도 상관없다는 것으로, 그야말로 반국민적이고 반국익적인 당리당략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참으로 답답하고 어처구니없는 상황이다. 할 일을 하는 정당을 지향하는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게 촉구한다”며 “9월로 예정된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우리 국민의 대표인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당당할 수 있도록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