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청와대 평양정상회담 국회ㆍ정당 대표 초청 좌초 위기
상태바
청와대 평양정상회담 국회ㆍ정당 대표 초청 좌초 위기
  • 윤관 기자
  • 승인 2018.09.1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장단-한국당, 불참의사 밝혀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청와대의 평양정상회담 국회 정당 대표 초청이 좌초 위기에 빠졌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0일 “‘2018 평양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 동안 진행될 평양 정상회담에 문희상 국회의장님을 비롯한 국회의장단과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님,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님,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님, 정의당 이정미 대표님, 이상 아홉 분을 특별히 국회ㆍ정당 대표로 초청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회의 반응은 냉담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장단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금번 정상회담에는 정기국회와 국제회의 참석 등에 전념하기 위해 동행하지 않기로 하고 이같은 협의결과를 청와대에 전달했다”며 불참의사를 밝혔다.

이어 “문 의장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후 열릴 가능성이 있는 ‘남북 국회회담’에 여야가 뜻을 모아 함께 참여하기로 두 부의장 및 외통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11일 청와대의 평양 정상회담에 국회의장단과 여야 5당 대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등 9명을 초청한 것과 관련, “사전조율 없는 남북회담 초청은 청와대의 정략적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고 혹평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공개초청 전에 청와대와 당사자들 간의 사전조율이 전혀 없었다. 야당 대표들은 전날 남북 정상회담 동행에 대해 청와대가 아닌 문희상 국회의장으로부터 전화로 전해들은 것이 전부라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변인은 “정상회담 1주일 전에 이런 민감한 문제를 당사자의 동의도 없이 공개적으로 초청을 제안한 것은 지나치게 정략적인 행태다. 역대 어느 정부도 이처럼 독단적인 정부는 없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미 야당 대표들이 문희상 국회의장의 방북 제안에 불참 의사를 밝혔음에도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방북을 제안한 것은 야당과 협력했다는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변인은 “이번 남북회담에서 야당 대표와 의장단의 역할에 대한 협의나 의제조율도 없이 동행하라는 것은 행정부 수반의 정상회담에 야당대표와 입법부 수장이 수행하는 모양새를 요구한 것과 진배없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 동행 문제로 국론분열을 야기하기보다는 이번 회담을 통해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의 진전을 위한 이정표를 만들기 바란다”며 “자유한국당은 북한 김정은의 비핵화를 위한 확실한 의지와 구체적인 시간표가 확인되면 북한 비핵화를 위한 모든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