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평양 정상회담 사흘 앞으로 …한국당 비핵화 거듭 촉구
상태바
평양 정상회담 사흘 앞으로 …한국당 비핵화 거듭 촉구
  • 윤관 기자
  • 승인 2018.09.15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남북 고위급실무회담 개최, 서해 직항로 통해 평양 간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문재인 정부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 남과 북은 오는 18일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고위급실무회담을 진행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대표단은 서해 직항로로 평양을 방문하기로 합의했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14일 남북 고위급실무회담 결과 브리핑을 통해 “평양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측선발대는 9월 16일에 파견하며 육로를 이용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담은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진행됐고, 남측은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을 수석대표 한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권혁기 춘추관장, 최병일 경호본부장이 나왔고, 북측에서는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 리현 통전부 실장, 김병섭 노동당 선전부 과장이 참여했다.
 
권 관장은 “이번 평양방문일정 중 양 정상의 첫 만남과 정상회담 주요 일정은 생중계하기로 합의했다”며 “북측은 남측의 취재와 생중계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07년 고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이후 11년 만에 평양 정상회담이 열리게 됐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국민의 염원인 북한 비핵화를 이뤄내야 한다”며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15일 논평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가 일보전진할지 아니면 후퇴할 것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국회 비준 동의를 받지도 않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하고, 4대 그룹 총수들을 방북에 동행시키고,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를 하는 등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선행되기도 전에 대북제재를 성급하게 풀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각)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대북제재를 위반한 중국과 러시아  소재 기업 2곳과 북한인 1명에 대한 추가 대북제재를 발표한 사실을 전하며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대북제재를 철저히 집행하고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이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가 실질적으로 진행되기 전까지는 대북제재를 풀지 않겠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윤 대변인은 “북한 비핵화의 교착상태와 국제사회의 우려 속에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정부가 김정은의 눈치를 보느라 대북지원 선물 보따리만 풀어놓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대로 과연 북한이 '미래핵'을 포기했는지, 현존하는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 핵 프로그램 포기’라는 구체적이고 실체적인 한반도 비핵화 시간표에 대한 확답을 받고 돌아와야 할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