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8:25 (목)
서울교육청, 초·중·고 학생들 '인터넷 과다 사용 예방 사업'
상태바
서울교육청, 초·중·고 학생들 '인터넷 과다 사용 예방 사업'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2.03.25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습관 전수조사를 실시해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및 해소 지원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교육청이 여성가족부, 서울시와 협력해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습관에 대해 진단하고 건강한 인터넷 사용방법 지도 및 전문기관의 상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터넷 과다사용은 지나치게 인터넷과 게임에 몰두함에 따라 인터넷 사용의 내성, 금단 증상이 생겨 수면, 학업, 건장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인터넷 과다사용은 만성피로감, 눈의 피로, 근골격계의 장애, 흥분, 반항 등의 성격 장애와 같은 일상생활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또 인터넷 속의 가상세계를 실제로 착각하거나 가상공간에서의 익명성과 범죄행위에 대한 현실감의 결여로 인한 일탈행동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인터넷 과다사용 전수조사 및 사후조치는 학생의 자가진단 검사와 부모진단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위험, 주의 등의 진단이 이루어진다. 시교육청은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학교와 ‘권역별 I WILL센터’(4개소),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등의 외부 전문기관이 관리하게 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학생 인터넷 이용습관 전수 조사 및 예방교육과 사후조치를 통해 인터넷과다사용이 2009년 10.02%, 2010년 6.93%, 2011년 5.36%로 꾸준히 줄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정기진단을 통해 인터넷 사용에 대한 바른 습관 형성할 것”이라며 “또 게임중독 예방, 인터넷 사용조절 능력을 기르는데 힘써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