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8:10 (화)
문 대통령의 분노…청와대 사칭 범죄 단호한 조치 지시
상태바
문 대통령의 분노…청와대 사칭 범죄 단호한 조치 지시
  • 윤관 기자
  • 승인 2018.10.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수행의 신뢰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태”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순방을 다녀오자마자 자신과 측근 및 친인척과 결부된 사칭 사건에 분노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22일 오후 조국 민정수석의 발표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여러분께서 대통령 및 청와대 주요인사가 결부된 어처구니없는 거짓말에 속아 막대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조국 민정수석은 “대통령과 그 친인척, 청와대 재직 인사를 사칭해 사람들로부터 돈을 편취하는 등의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 2017년 12월부터 올 1월 사이에 A(사기 등 전과 6범)가 지방의 유력자 다수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명의로 ‘도와주라’는 취지의 가짜 문자메시지를 위조ㆍ송신해 이를 수신한 피해자 甲으로부터 수억원을 편취한 사례가 있다. 현재 이 사건은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2017년 12월경 B(사기 등 전과 6범, 피해자 乙의 모친과 성동구치소에 같이 수감된 전력 있음)가 피해자 乙에게 접근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15년 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다. 모친을 사면시켜주는 조건으로 임종석 실장이 3천만원을 요구한다”고 속여 3,000만원 편취한 사례도 있었다. 이 역시 현재 수사 진행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와 같은 사례들을 보고받고 단호한 조치를 지시했다.

조 수석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는 위와 같은 사례에 전혀 개입된바 없으며, 향후에도 그 어떤 위법사례도 발생되지 않도록 춘풍추상의 자세로 엄정한 근무기강을 유지할 것”이라며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등의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의 중요 직책에 있는 사람이 위와 같은 유사사례에 관련돼 있다면 이는 국정수행의 신뢰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태”이라며 “국민들께서는 위와 동일 또는 유사사례를 접하는 경우 청와대 또는 검찰ㆍ경찰 등 관련기관에 즉각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측근 및 친인척 사칭범죄와 관련해 신속한 조치를 취한 것은 최근 정국을 강타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과 맞물릴 경우 해당 사안이 예상외로 증폭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엄정한 수사와 단호한 조치를 천명했기에 검찰과 경찰 등 사정기관이 후속 조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