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여야 정치권,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 “환영”
상태바
여야 정치권,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 “환영”
  • 윤관 기자
  • 승인 2018.11.2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평화당-정의당, 한 목소리로 “당연”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여야 정치권은 21일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에 대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화해와 치유대신 불화와 상처만을 안긴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오늘 문재인정부는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발표할 예정이다. 재단이 설립된 지난 2년간 재단의 명칭에 담긴 화해와 치유대신, 불화와 상처만을 안긴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은 당연한 일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정부를 향해 “어제 유엔 강제적 실종위원회는 ‘위안부문제가 해결됐다는 일본정부의 견해는 피해자들의 권리를 부인하는 것이며, 일본의 배상도 불충분하다’는 최종 견해를 밝혔다”며 진정한 사과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화해치유재단 청산결정과 관련,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라고 평가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당초에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재단이었다”라며 “차제에 가해 당사자는 역사를 부정하고 있고, 피해 당사자들이 반대하는 이런 일이 어떤 이유에서 태동됐는지 그 이유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암묵적 결착이 있었다면 그 내용을 낱낱이 규명해 일제만행의 피해자들의 한을 풀어 드려야 한다”며 “일본정부가 재단설립에 출연한 기금 10억 엔도 즉각 반환할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도 “사실상 위안부 합의를 무력화하는 것으로, 정부가 국민의 편에서 국익을 위한다는 외교원칙의 기본 중 기본을 재확인한다는 점에서 열렬히 환영하는 바이다”라고 밝혔다.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재단 해산을 요구하며 1인 릴레이 시위 등 갖은 노력을 전개해온 피해할머니들과 국민의 승리”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변인은 “재단 해산은 역사 적폐를 청산하고 피해자의 아픔을 진정으로 어루만지는 출발점이 돼야 한다”며 “한일위안부합의는 박근혜정부와 아베신조정부 야합의 산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위안부 문제를 10억 엔으로 해결하겠다는 일본정부의 발상은 전쟁범죄의 2차가해나 다름없었다”며 “국민 자존심은 물론 피해할머니들의 인권을 짓밟은 졸속합의는 치욕스럽기만 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일본정부가 진심으로 피해할머니들께 사죄하고 법적 책임을 명확히 인정하는데서 합의는 다시 시작해야한다”면서 “사죄 없는 불가역적 해법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