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10 (금)
“가습기 살균제 피해는 국가재난”... 청와대에 손편지 전달
상태바
“가습기 살균제 피해는 국가재난”... 청와대에 손편지 전달
  • 이현이 기자
  • 승인 2018.12.0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이 기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국가재난 참사로 인정하고 피해자 전원에 보상하라며 청와대에 손편지를 전달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연합(이하 가피연)과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 독성가습기살균제 환경노출확인자 모임, 한국환경시민단체협의회, 기업윤리경영을 위한 시민단체협의회 등의 시민단체가 7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광장 앞에 모여,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국가재난으로 인정하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사회적 참사로 규정하고, 모든 피해자들이 피해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촉구했다. 또 단계규정을 폐지하라는 목소리도 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피연 김미란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에 노출돼 숨지고 신체·정신적 피해를 본 모든 노출확인자들을 공식적인 참사 피해자로 인정하라"며 "다수 사망자와 피해자를 배제하는 비인간적인 단계규정도 즉각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은 영리추구에 눈이 먼 기업이 독성 화학물질을 생산·공급해 6천200여명에 달하는 피해자가 발생한 사회적 대참사·대재난"이라며 "정부는 법 제정·개정을 통해 적합한 피해배상과 지원을 시행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 같은 피해자들인데 피해자 지위조차 못 얻는 분들이 너무나 많은 현실이 원통하고 참혹하다”면서 “노출이 확인된 사람에게서 관련성이 추정되는 질환 등이 나타난 경우, 가해기업이 반증하지 못하는 한 살균제와 건강손상 사이에 인과관계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촛불계승연대 송운학 상임대표는 “피해자들이 최대한 많이 구제받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단계와 기준을 폐지하고 정부가 공식적으로 구제할 수 있도록 가습기살균제 참사피해자로 인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환경단체 글로벌 에코넷 김선홍 상임회장은 “확인된 사망자가 1,360명이 넘고, 이를 포함한 건강피해자가 6,215명에 달한다”면서 “명백한 사회적 재난 참사인 만큼 입증책임전환과 특별법 5조 완화, 징벌적 손해배상, 살인기업처벌법, 집단소송제 등과 같은 입법조치로 참사 피해자들에게 소급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이후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은 자신들의 사연을 쓴 편지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한편 이들은 사회적 참사로 인정될 때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직접 작성한 편지들을 모아 낭독한 후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

[사진=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