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23 (목)
KT화재 피해 소상공인 '대규모 민사소송'..."실질적 피해보상책 요구"
상태바
KT화재 피해 소상공인 '대규모 민사소송'..."실질적 피해보상책 요구"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8.12.1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주 기자)

KT아현지사 화재로 영업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이 KT에 실질적 피해보상책을 요구하며 대규모 민사소송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KT불통피해 상인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 소상공인들의 공동 소송으로 KT에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대책위는 "KT는 소상공인연합회의 공동조사 요구를 거부한 채 동사무소를 빌려 자의적이고 형식적으로 피해 접수를 하겠다고 밝혔다"며 "장사를 하느라 자리를 비우기 힘든 소상공인들을 오라가라 하는 것은 결국 피해 접수를 최소화하겠다는 고압적이고 전형적인 꼼수"라 지적했다.

이어 "위로금 지급 대상을 연매출 5억원 이하와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영업자로 제한하고 있다"며 "이윤이 박한 업종 특성상 매출액 기준을 초과하는 소상공인은 나몰라라 하겠다는 자기만의 선별은 소상공인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피해상인들의 손해배상청구 소송 대리인 중 한 명인 엄태섭 변호사는 "지난 13일부터 공동 원고인을 모집해 현재 150명 정도가 모였다"며 "현재 모집 인원을 원고로 해서 다음주 초 1차 소장을 접수할 계획"이라 말했다.

또 손해배상 청구 금액의 경우 "피해액수는 적게는 100만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이라며 "피해날짜와 복구된 날짜를 고려해 개별적으로 계산할 것"이라 설명했다.

한편 대책위는 ▲소송공인연합회·시민단체와의 공동조사단 구성 ▲KT 황창규 회장 즉각 사퇴 ▲정부의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