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8 (금)
미-북 하노이 담판, 한국당과 정의당의 상반된 기대
상태바
미-북 하노이 담판, 한국당과 정의당의 상반된 기대
  • 윤관 기자
  • 승인 2019.02.1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될 수도” vs 정의당 “북한의 진전된 의지 가시적 확인”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하노이 담판이 D-9 남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우리는 단지 (핵+미사일) 실험이 없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국가비상사태 선포 기자회견에서 “나는 속도를 내지 않기 위해 서두르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 회담의 극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일부 성과에 중점을 뒀다는 뉘앙스를 남긴 발언으로 해석된다.

국내 정치권도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에 대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18일 “제2차 미북정상회담이 미북간의 ‘스몰딜’로 그치지 않도록 대통령과 정부는 적극적인 역할에 나서야한다”고 밝혔다.

윤기찬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회담에서 미국이 핵·미사일 폐기를 포함한 완전한 비핵화가 아닌 미래핵개발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등으로 북한의 비핵화 목표는 낮추고 사실상 대북제재 완화에 합의해 줄지 모른다는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은 이번 하노이 회담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 도출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전해지자 깊은 우려감을 드러낸 것이다.

윤 대변인은 한국당의 우려에 대해서 “결코 있어선 안 될 일”이라며 “대한민국이 북한의 핵 인질로 전락하고 우리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없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미국에 우리의 분명하고도 강력한 비핵화의지를 공개적으로 전달하고 정부도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 될 수 있도록 외교적 역량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정의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비핵화 의지에 대해 깊은 신뢰감을 드러냈다.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의지를 다지고 있다”며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 대변인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이 불가역적이고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주민들에게 비핵화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한 것”이라며 “북한의 대외선전매체가 직접 나서서 비핵화의 배경과 김정은 위원장의 다짐을 자세하게 알린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북한의 진전된 의지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행보라고 본다”며 “이렇듯 북한은 여러 우려를 불식시키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길에 성큼성큼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