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15개 시·도 단체장,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 촉구…민주당도 규탄 동참
상태바
15개 시·도 단체장,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 촉구…민주당도 규탄 동참
  • 윤관 기자
  • 승인 2019.02.24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전국 15개 시·도 단체장들은 24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발언 파문을 규탄하며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자유한국당을 향해 5·18 발언 3인방에 대한 국회 윤리위 절차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시·도 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발표한 '5·18 민주화운동의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 입장문'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은 국민 스스로의 노력과 희생으로 이뤄낸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있어 가장 빛나는 역사”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우리 사회 구성원 일부가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과 그 정신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폄훼와 왜곡을 일삼고 있다”며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폄훼나 왜곡은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자유한국당은 5·18 망언을 규탄하는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오늘 전국 17개 시·도 중 15개 광역단체 단체장들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을 규탄하는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지방정부뿐 아니라 지방의회에서도 5·18 망언을 규탄하고 이들의 퇴출과 사죄를 요구하는 결의안들이 채택되고 있다”며 “온 나라의 정치인들이 모두 나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대한 폄훼와 왜곡을 규탄하는 데 뜻을 모으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럼에도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는 막판까지도 사태에 대한 반성은커녕 ‘지지도’나 ‘반사이익’을 운운하며, 5·18 망언 사태를 극우 지지자 결집과 정쟁을 위한 수단으로만 악용하려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5·18 망언을 사과하자는 주장에는 야유와 욕설이 쏟아지기까지 했다.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은 곧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다. 자유한국당이 누리고 있는 자유민주주의 또한 5·18 민주화운동의 결과”이라며 “의회가 갖는 권력의 근원을 규정한 헌법 또한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군사독재정권과 계엄군이 광주시민과 국민에게 남긴 상처는 아직도 치유되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의 책임은 그 상처를 회복하는 데 있지, 또다시 상처를 입히는 데 있지 않다”며 “자유한국당은 이제라도 책임 있는 정당다운 면모를 보여주기 바란다. 그 시작은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국회 윤리위 절차에 협조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