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사설]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 검증대에 올려야
상태바
[사설]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 검증대에 올려야
  • 윤관 기자
  • 승인 2019.04.01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人事가 萬事’라는 진리를 상기해야 할 때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청와대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로 정치적 위기에 봉착했다.

지난달 31일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첫 번째로 장관 후보자 인선 과정에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 철회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자진 사퇴했다.

조동호 후보자는 부실 학술 학회로 알려진 인도계 학술 단체 ‘오믹스(OMICS)'에 참석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돼 청와대가 결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자녀의 황제 유학 논란 등 국민 정서상 민감한 주제를 건드린 것도 무시할 수 없다.

최정호 후보자는 부동산 정책을 지휘·감독해야 할 주무부서의 수장으로서 자격 논란이 문제가 됐다. 최 후보자는 부동산 투기 및 편법 증여 의혹으로 야권의 집중 포화를 받았다. 이 역시 민심을 저격한 사례로 손꼽힌다.

청와대가 ‘국민의 눈높이’를 강조하며 조동호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해명했지만, 문제는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이다.

당초 조국-조현옥 라인의 인사 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했다면 조동호-최정호 낙마는 사전에 차단할 수 있었다. 후보자가 관련 사실을 철저히 숨기면 후일 거짓말로 드러나면 문제의 심각성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문재인 정부 출범한 지 1년 11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비롯한 4명이 청문회 후 자진사퇴를 했고,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 철회됐다. 이제는 문 대통령이 직접 인사 검증 시스템을 검증대에 올려야 한다.

문 대통령이 조국 민정수석을 아무리 신뢰한다고 해도, 이번 지명철회와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의 재정비는 불가피할 것이다. ‘人事가 萬事’라는 진리를 상기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