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1 (목)
국회도서관, 팩트북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 발간
상태바
국회도서관, 팩트북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 발간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9.04.1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주 기자)

국회도서관.

국회도서관은 지난달 팩트북 '상상이 현실이 되는 5G 총분석'을 발간한 데 이어, 15일 5G에 기반한 스마트시티 동향과 주요국의 스마트시티 정책과 사례 등을 총망라한 팩트북 제72호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를 발간했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인프라와 5G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교통과 에너지 등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스마트서비스의 결과물로 실시간 전송되는 도시 데이터를 통해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미래형 도시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시대의 새로운 기술발전은 도시 노후화, 교통 혼잡, 에너지 부족, 환경오염, 범죄 등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과 국가경쟁력 강화의 대안으로 스마트시티를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시키고 있다.

팩트북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개발은 도시 내 각종 데이터를 연계하고 공유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의 핵심은 '데이터 수집과 활용'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전문가들은 데이터 축적과 정보 공유를 확대하기 전에 개인의 보안과 정보 유출에 대비한 충분한 안전장치를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각 도시가 가지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도시에 필요한 서비스와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시민 체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수요자 중심으로 실현돼야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가 가능할 것이라 전망했다.

아울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도시 건설’과 ‘IT 인프라’ 기반 위에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성공 모델을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산업 육성과 관련 규제 개선 등을 통해 해외시장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스마트시티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팩트북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 발간을 통해 스마트시티 시장 활성화와 규제 개선, 법적 근거 강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출처=국회도서관 블로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