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남인순, 토론회 개최
상태바
남인순, 토론회 개최
  • 윤관 기자
  • 승인 2019.04.2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 상태에 대한 상담과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가 거의 없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날로 증가 추세인 미혼모를 위한 국회 차원에서 지원정책을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오영나 대표)는 국회 아동·여성·인권정책포럼(공동대표: 국회의원 권미혁·김삼화·정춘숙)과 함께 오는 25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미혼모지원을 통해 본 위기임신출산지원제도의 필요성> 토론회를 개최한다.

남 의원 측은 24일 “최근 헌법재판소가 지난 1953년 제정된 이후 66년간 유지돼 온 낙태죄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며 “우리 사회는 그동안 형법상 낙태죄 처벌 조항이 있고 인공임신중절수술 허용사유가 제한적인 상황으로 임신으로 인한 갈등에 처한 여성들이 임신 상태에 대한 상담과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가 거의 없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2월 발표된 ‘인공임신중절 실태조사’ 결과, 피임·임신·출산에 대한 남녀 공동책임의식 강화, 원하지 않는 임신 예방을 위한 성교육 및 피임교육, 인공임신중절과 관련된 체계적인 상담제도에 대한 정책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남 의원 측에 따르면 ‘인공임신중절 전후 의료적 상담’이 97.5%의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의료상담 이외의 심리·정서적 상담’에 대해서는 97.7%의 응답자가, 그리고 ‘출산·양육에 관한 정부의 지원 정책과 관련된 상담’의 경우 96.7%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남인순 의원은 “조사결과에서 보듯이 상담에 대한 정책적 요구가 상당히 높은데, 낙태가 죄인 한국사회에서 임신상황이 위기적이거나 갈등적일 때 상담 등 지원서비스를 충분히 받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다양한 논의를 통해 위기임신·출산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정의하고,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체계를 정비하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